전병헌 "국가기록원은 버뮤다삼각지대"
상태바
전병헌 "국가기록원은 버뮤다삼각지대"
  • 김주미 기자
  • 승인 2013.07.22 1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든 게 흔적없이 사라져... MB정부가 봉인 불법 해제 및 로그인?

▲ 민주당은 2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실종(유실)과 관련해 국가기록원과 이명박 정부를 강력하게 비판했다.
ⓒ 데일리중앙
민주당이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회의)록' 실종 미스터리와 관련해 국가기록원을 이른바 '버뮤다삼각지대'로 지목했다.

'마의 삼각지대'라고 불리는 버뮤다 삼각지대는 미국의 플로리다주 마이애미, 버뮤다, 푸에르토리코를 잇는 3각형 모양의 바다를 말한다. 지난 수백년 간 400만k㎡의 이 삼각 해역에서 수많은 항공기가 실종 혹은 파괴되거나 승무원이 실종되는 미스터리가 끊이지 않았다.

전병헌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22일 "지난 5년 동안 국가기록원에서 도대체 어떤 일이 있었던 것인지 의심을 지울 수 없다. 국가기록원이 흔적도 없이 사라진다는 이른바 버뮤다삼각지대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도대체 어떻게 관리했기에 참여정부에서 통째로 넘긴 이지원의 기록과 시스템에도 불구하고 대화록 정본이 실종됐냐"고 의혹을 제기했다.

전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남재준 국정원장 등 새누리당의 전, 현 정권 실세들은 그동안 국가기록원에 정상회담 회의록이 없을 것이라고 교묘히 흘려왔다"며 "기록물의 존재여부를 불법적으로 확인했거나 훼손에 개입하지 않았다면 할 수 없는 말들이었다"고 말했다.

게다가 2010년 3월 이후 최소 두 차례나 대통령기록관에 봉인된 기록이 이명박 정권에서 불법 해제되고 무단으로 접근됐다는 사실도 밝혀졌다고 주장했다.

전 원내대표는 "이명박 정권의 검찰이 3개월에 걸쳐 봉인한 것을 항온항습 점검 때문에 불법 해제했다는 설명도 매우 궁색하다. 불법으로 접속한 시기 또한 참여정부의 기록물 관리자들이 해임된 직후로 미묘하기 짝이 없다. 도대체 누가 어떤 이유로 봉인기록에 대한 불법적인 무단접근을 시도했는지 분명하게 밝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실종된 정상회담 대화록 찾기와 국회제출 기록물 열람이 병행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전병헌 원내대표는 "실종된 기록물을 찾는 노력도 계속해야 하지만 국회에 제출된 정상회담 사전준비 및 사후조치 관련 자료도 반드시 열람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경민 최고위원도 "사용자 로그인 기록은 이미 제출받았고, 엑티비티(activity) 로그인 기록을 내지 않고 있어서 의문이 증폭되고 있다"며 이명박 정부에 의혹의 눈길을 돌렸다.

또한 "공인된 봉하의 이지원에 로그인 기록이 나타났고 2009~2010년 사이에 기록관 인력이 교체된 사실도 드러났으며, 팜스(PAMS·대통령기록관 시스템)에는 삭제 기능은 가능하지만 수정 기능은 불가능하다는 소중한 결론도 받았다"고 밝혔다.

신 최고위원은 "이번 기록관 게이트를 보면 NLL 음모, NLL 작전의 뿌리가 깊고, 넓고, 오래됐다는 것을 실증했다"며 "MB정권에서는 국정원, 검찰, 경찰, 감사원, 언론에 이어서 대통령 기록관까지 망가뜨렸음이 만천하에 알려지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이제 책임자를 가려내고 법적 책임을 물어야할 수순으로 들어가고 있다"며 "기록관 게이트만으로 볼 때, MB는 국정조사의 증인으로 나와야 하고, MB와 김무성·서상기·정문헌 의원은 어떻게 문서를 봤는지 밝혀야할 책임이 더 커졌다"고 했다.

민주당은 이명박 전 대통령과 대통령기록관장에 대한 고소·고발에 대한 법률 검토에 들어갈 예정이다.

신경민 최고위원은 집권세력을 향해 "국정원에는 기밀이 없고, 군에는 작전지휘권이 없고, 기록원에는 기록이 없고, 전두환은 돈이 없고, 박근혜 대통령은 아는 것이 없다"는 항간에 떠도는 우스갯고리를 들려줬다.

우원식 최고위원도 "새누리당은 불법대선개입 책임자들을 보호하기 위해서 증인채택을 방해해서는 안 된다"며 "국기문란 사건의 핵심 증인인 원세훈 전 국정원장과 그의 유일한 지휘자였던 이명박 전 대통
령은 반드시 증인으로 채택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 최고위원은 "민주주의를 유린시키고 헌정질서 를 유린한 사상 초유의 국기문란 사건인 만큼 이번 사건의 책임있는 모든 사람들이 증인으로 채택돼야 한다"며 "정상회담 대화록을 악용한 물타기에 이어서 증인채택 방해라는 꼼수로 국정조사를 무산시키려 한다면 국민이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