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해진 "대화록 실종, 문재인 검찰 수사해야"
상태바
조해진 "대화록 실종, 문재인 검찰 수사해야"
  • 김용숙 기자
  • 승인 2013.07.29 2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실 밝힌다면 검찰조사 철회 가능... 특검 도입엔 반대 입장

▲ 조해진 새누리당 국회의원은 29일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실종 사건과 관련해 민주당 문재인 국회의원에 대한 검찰 수사 필요성을 주장했다.
ⓒ 데일리중앙
새누리당 조해진 국회의원(밀양·창녕)이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회의)록' 실종 사태와 관련해 문재인 민주당 국회의원에 대한 검찰 수사 필요성을 주장했다.

새누리당 내 대표적인 친이(친이명박)계인 조 의원의 이러한 주장은 여야 원내지도부가 서해 북방한계선(NLL) 정쟁에서 벗어날 출구적략을 찾고 있는 가운데 나온 것이어서 주목된다.

조해진 의원은 29일 평화방송 <열린세상 오늘, 서종빈입니다>에 전화 출연해 "누가봐도 실상을 잘 아실 분이 노무현 전 대통령과 문재인 의원 아니겠냐"며 문 의원에 대한 검찰 수사를 요구했다.

앞서 새누리당은 지난 25일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실종과 관련해 참여정부 당시 관련자 전원을 검찰에 고발했다.

조 의원은 '수사가 어느 선까지 이뤄져야 한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대화록이 작성된 과정에 관여한 인사들, 그 대화록을 보존하고 국가기록원에 이전하는 과정에서 이전된 사례들, 그리고 이전되고 난 뒤 그것
을 관리하는 데에 관여한 인사들이 검찰 수사대상이 되지 않을까 싶다"고 답했다.

국민들의 의혹이 확실하게 해소될 수 있도록 진실규명의 범위 안에서 빠짐없이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문재인 의원에 대해 "일차적 열쇠를 쥐고 있는 셈"이라면서 "본인이 알고 있는 범위 안에서 진실을 밝히면 오히려 검찰수사까지 가지 않아도 되는 사안이 아니었던가 하는 생각도 든다"고 말했다.

문재인 의원이 스스로 입장(진실)을 밝힐 경우 검찰조사 철회 가능성도 언급했다.

조 의원은 검찰조사 철회 전제 조건으로 "(대화록이) 어떻게 작성돼서 보존 과정을 거쳐서 이전됐는지, 만약 안 됐다면 그 이전에 폐기됐는지 등 의혹을 해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이 납득할 만한 사실이 공개된다면 굳이 검찰 수사가 필요하겠냐는 것이다.

민주당이 주장하는 특검 도입에 대해서는 반대 입장을 밝혔다.

그는 "특검은 수사가 미진할 때 하는 것이고, 대화록 사전 유출 문제도 (민주당이) 검찰에 고발해놓은 상태다. 그러니까 검찰 수사가 진실규명을 추진하고 그게 제대로 안 됐을 때 여야 간에 (특검을) 헙의할 수 있다"며 지금은 검찰 수사를 지켜보는 게 순리라고 했다.

조 의원은 또한 통일부의 개성공단 정상화 회담 제안에 대해 "우리 정부로선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생각한다"며 "북측이 조금 유연하게 생각해서 태도를 바꿔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