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건국절 기도는 대한민국 법통 부정하는 것"
상태바
정세균 "건국절 기도는 대한민국 법통 부정하는 것"
  • 최우성 기자
  • 승인 2008.08.14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에 단호한 대응 경고... 민주당 지도부 내일 경교장 방문

▲ 정세균 민주당 대표는 14일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의 건국절 지정 기도에 대해 강력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사진=민주당)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이명박 정부의 건국절 지정 움직임과 관련해 14일 "건국 60주년 행사와 건국절 지정 기도로 대한민국의 역사와 법통을 부정해서는 안 된다"고 강력 비판했다.

정 대표는 성명을 내어 "8월 15일은 애국선열의 숭고한 희생으로 이룩한 63주년 광복절이자 정부 수립 60주년이 되는 날"이라며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은 소수 친일보수세력과 야합해 광복절을 '건국절'로 폄훼하고, 8.15행사를 '건국 60주년기념행사'로 치르려는 반역사적인 음모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그는 정부여당의 건국절 움직임에 대해 "대한민국 헌법과 임시정부의 법통을 정면으로 부정하는 위헌 행위이자, 불굴의 투지로 일제에 맞서 싸운 항일독립투사의 명예를 더럽히는 반민족적 처사"라고 맹비난했다.

특히 이명박 정부의 역사 인식이 일본 극우세력의 논리와 다르지 않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광복절인 15일 오전 광복 초기 백범 김구 선생이 머물렀던 경교장을 방문할 예정이다. 

정 대표는 "일본이 자신의 식민지 지배를 합리화하기 위해 1948년 대한민국을 '신생독립국'이라고 격하시킨 것과, 정부여당의 건국절 지정 기도가 다른 점이 무엇이냐"고 따져 물었다. 8.15를 건국절로 하면 대한민국은 60년 역사의 신생독립국가일 뿐 유구한 반만년의 역사가 모두 부정된다는 것.

민주당은 정부여당과 뉴라이트 등 보수단체의 건국절 지정 기도가 민족의 자주성을 해치고 국론을 분열시키는 행위로 보고 단호히 맞선다는 입장이다. 이와 함께 최근 철거 위기에 놓인 중국 충칭 임시정부 청사 등 해외 임시정부 유적 보존에도 당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최우성 기자 rambo435@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