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 의원, 의용소방대 발전·선진화 위한 공청회 개최
상태바
김현 의원, 의용소방대 발전·선진화 위한 공청회 개최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3.08.30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현 민주당 국회의원.
ⓒ 데일리중앙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민주당 김현 의원은 의용소방대법 입법을 앞두고 '의용소방대 발전 및 선진화를 위한 공청회'를 실시한다. 9월 2일 오후 3시,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

의용소방대의 활동영역은 △화재현장 활동 △재난현장 활동 △봉사활동 등 3가지 영역으로 정의할 수 있다.

세부 활동 내역을 보면 ▷화재현장 활동의 경우 제선 경계, 피난지원 활동, 화재 현장정리, 소방관 지원활동 등 ▷재난현장 활동은 재난현장 정리, 이재민 지원, 구조 활동지원, 구급활동 지원활동 등 ▷봉사 활동은 복지시설봉사, 지역행사봉사, 가정방문봉사, 화재예방홍보활동 등이다.

이처럼 때론 생명을 걸어야 하는 화마의 전장속에서도 우리 의용소방대는 투철한 사명감 아래 강인한 정신력과 용기를 발휘해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고 있다.

현재 전국에서 활동 중인 의용소방대는 10만여 명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2012년 한 해 동안 연인원 240만명, 출동 횟수 14만여 회를 기록할 정도로 대한민국의 안전을 지키는 1등 공신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의용소방대를 위한 법률안이 제정돼 있지 않아 많은 분야에서 의용소방대의 활동이 제약받고 있는 상황. 의용소방대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정책적 뒷받침이 절실하게 필요한 상황이다.

김현 의원은 이러한 현실을 반영해 지난해 9월 10일 국회 안전행정위원회에 '의용소방대 설치법안'을 대표발의했다. 현재 안전행정위원회 법안소위에서 심사를 기다리고 있다.

김 의원은 "과거와는 다르게 현대사회의 재난은 사회고도화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며 "이번 공청회는 의용소방대의 미래를 위한 초석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올 정기국회에서 의용소방대의 역할과 임무, 권리, 의무를 담은 의용소방대 독립법 제정을 기대하고 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