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청와대의 KBS 사장 밀실 인선 개탄
상태바
야당, 청와대의 KBS 사장 밀실 인선 개탄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8.08.22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과 자유선진당 등 야당은 22일 <KBS> 새 사장 선임과 관련해 청와대 등 권력기관이 개입한 데 대해 밀실 인선 중단을 요구하며 강력 반발했다.

앞서 <경향신문>은 이날치 신문에서 지난 17일 정정길 대통령실장과 이동관 대변인,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 유재천 KBS 이사장 등이 서울 시내 한 호텔에서 만나 KBS 새 사장 인선 과정을 논의했다고 보도했다.

특히 이 자리에는 이번 KBS 사장 공모에 응해 이사회에서 추린 5명의 후보에 포함된 김은구 전 KBS 이사도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유정 대변인은 이날 현안브리핑을 통해 "권력기관 총동원해서 법에도 없는 KBS 사장을 강제 해임시키고 공영방송으로 거듭나게 하겠다던 청와대와 정부여당의 호언장담이 새빨간 거짓말임이 드러났다"고 비난했다.

김 대변인은 "언론자유 탄압하고 공영방송이 아닌 관영방송을 만들겠다고 하는 이 정권의 방송장악음모에 경악한다"며 "눈 가리고 아웅하는 청와대의 KBS 후임사장 인선 개입을 즉각 중단할 것과 최시중 방통위원장의 즉각 사퇴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선진당 박선영 대변인도 "KBS 사장은 정치적 중립성을 담보할 수 있는 공정하고 능력있으며 흠결 없는 인사가 추천 임명돼야 한다"며 "그런데 독립적인 후보제청권을 행사해야 할 이사장이 대통령실장과 청와대 대변인 등과 함께 KBS 새 사장 인선 문제를 논의했다는 것은 언어도단"이라고 비판했다.

박 대변인은 "이럴려고 정연주 사장을 해임시켰단 말이냐"며 "청와대는 즉각 사과하고 KBS 사장 선임 문제에 개입을 결코 시도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진보신당 신장식 대변인은 "독재정권 시절 공안기관과 청와대가 민주화 세력을 탄압하기 위해 소집했던 공안 관계기관 대책회의가 대통령의 언론장악을 위한 '언론 관계기관 대책회의'로 부활한 사건"이라고 비난했다.

신 대변인은 "이명박 대통령은 언론 없는 대한민국, 민주주의 없는 시장경제를 만들고자 하느냐"며 "자신을 여전히 건설회사 사장으로 생각하지 않는다면, 권력에 대한 비판과 시장의 폭주를 견제할 민주주의와 언론은 한 사회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핵심 요소라는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