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주 빠른 수도권 후분양 아파트 노려볼까
상태바
입주 빠른 수도권 후분양 아파트 노려볼까
  • 스피드뱅크 기자
  • 승인 2008.08.25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21대책에 따라 재건축 후분양 아파트가 사라질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종전 규정을 적용 받아 후분양되는 재건축 아파트 마지막 공급이 하반기에 이어질 예정이어서 수요자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후분양 아파트는 완성된 주택을 보고 직접 분양 받아 수개월 내에 입주까지 가능한 후분양 아파트 가운데 단지 규모도 크고 알짜 분양아파트가 많아 새아파트로 이주를 원하는 수요자들은 막바지 청약을 노려볼 만하다.

후분양 아파트는 몇 년을 기다려야 하는 선분양 아파트에 비해 계약 후 몇 개월이면 입주가 가능해 새 아파트로 바로 입주를 원하는 수요자들에게 인기가 높다. 80% 이상 공정이 이뤄진 뒤 분양을 하기 때문에 실제의 단지배치, 향과 층을 비롯해 조망권 등 지어진 후에나 확인할 수 있는 세부 사항까지 꼼꼼히 살필 수 있다.

아울러 분양 보증을 받는 아파트여도 건설사가 도산할 경우 입주가 지연되는 경우가 많지만 후분양 아파트는 공정이 거의 완료된 상태에서 분양을 하기 때문에 선분양 아파트보다 안정성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반면 잔금 납부일이 그만큼 빠르기 때문에 자금 계획을 잘 세워야 낭패를 면할 수 있다.

수도권 연내 분양 예정인 후분양 아파트는 모두 6378가구 가운데 1609가구가 일반 분양 예정이다.

▲ 수도권 주요 후분양 아파트.
◆서울 서초구 서초동 삼성물산= 삼성물산이 8월 26일 서초구 서초동 삼호2차 재건축사업인 '래미안 서초 스위트'의 1순위 청약을 받는다. 80, 112㎡주택형으로 392가구 중 69가구가 일반 분양된다.

내년 1월부터 입주가 시작되며 내년 상반기에 개통되는 지하철 9호선 신설역사인 신논현역이 걸어서 5분 거리에 있고, 경부고속도로 반포IC도 인접해 시외곽으로의 진출입도 편리하다. 서초초등학교와 특목고 진학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진 서일중학교가 단지 인근에 있어 통학 여건도 우수한 편이다.

◆서울 서초구 반포동 삼성물산= 삼성물산이 10월 서초구 반포동에서 반포주공2단지를 재건축 해 2444가구 가운데 426가구를 일반 분양한다. 주택 규모는 85~267㎡로 건설 예정이다. 주변에 한강시민공원, 반포천, 반포생활체육공원, 강남성모병원, 신세계백화점, 국립중앙도서관 등 다양한 생활편의시설과 공원들이 있다.

잠원초, 반포중, 세화중ㆍ고 가 단지와 바로 인접해 있어 통학여건이 특히 우수하고, 단지 건너편에는 강남 유일 사립 초등학교인 계성초등학교가 있어, 학부모들의 관심이 높다.

또한, 지하철 3호선 및 7호선 환승역인 고속터미널역까지 걸어서 7~8분 거리이며 2009년 개통 예정인 지하철 9호선 신반포역이 단지 앞에 바로 들어선다. 동작대교와 반포대교가 가까워 강북과의 이동이 편리한 편이다. 내년 7월 입주 예정이다.

◆서울 강서구 공항동 동부건설= 동부건설이 9월 강서구 공항동에 공항연립 재건축 아파트 215가구 가운데 75~146㎡ 112가구를 후분양 예정이다. 김포공항이 가까워 공항내의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송정초교가 단지 인근에 있으며 서울 지하철 5호선 공항역이 도보 5분거리로 역세권 아파트다.

향후 9호선개통의 수혜도 예상된다. 공항로 및 남부순환도로의 간선도로가 바로 옆으로 지나 타 시도로의 접근성도 좋다. 입주는 내년 3월 예정이다.

◆서울 성동구 송정동 현대산업개발= 현대산업개발은 9월 성동구 송정동에 장미ㆍ세림 연립 재건축 단지인 서울숲 아이파크의 분양을 준비 중이다. 15층 6개동 규모로 총 241가구 가운데 84~152㎡ 주택형으로 88가구다.

성수동 이마트를 비롯해 롯데백화점의 입점이 예정된 스타시티 등 생활편의시설의 이용이 편리하다. 교육 환경도 좋아 단지 북측의 송원초등학교가 내년 3월 개교 예정이고 장평중, 건대부중고가 통학권에 있다. 후분양 물량으로 공급됨에 따라 입주가 빠른 것이 장점이다. 입주는 올 12월 예정이다.

◆경기 수원 권선동 대림산업, GS건설= 권선주공 1차, 3차를 재건축해 대림산업과 GS건설이 컨소시엄으로 1754가구 가운데 411가구를 일반에 공급한다. 공급 면적은 82~228㎡까지 다양하게 구성된다. 주변에 분당선연장선 수원시청역이 2011년쯤 개통한다. 세류초와 곡선중교이 걸어서 통학 가능하고 권선종합시장과 농수산물시장이 가깝다.

스피드뱅크 기자 webmaster@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