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국토교통위 민주당 김승남 의원은 25일 지역 항만공사 국정감사에서 "부산항만공사의 중장기 재무관리계획을 보면 향후 5년간 부채가 급격히 상승해 2017년 부채비율은 87.52%, 부채금액 3조5880억원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에 따른 이자비용만 매출의 1/3에 해당하는 1102억원에 이를 것이라는 지적이다.
김 의원은 "감당할 수 없는 부채는 결국 정부와 국민의 몫으로 돌아오는 만큼 부채증가 억제에 대한 철저한 대비책을 세워야 한다"고 임기택 부산항만공사 사장에게 충고했다.
부산항만공사 중장기 재무전망에 따르면, 북항 재개발이 100% 분양 완료된다는 가정 하에 2015년과 2016년에 매출액이 각각 1조788억원, 7472억원으로 2014년에 비해 3.6배가 증가하는 구조이다.
세부내역을 보면 부산항만공사는 기반시설(토지)을 제공(토지 매입비 2조390억원)하고, 이 중 정부지원은 10%인 2300억원에 불과하다.
전체 면적 100% 중 70%는 공공부지로서 공원 및 수변시설로 활용하고 30%만이 유치시설이며, 유치시설 중 주상복합이 21%이다.
실제 수익이 발생하려면 주상복합을 포함한 유치시설 30%가 분양 완료돼야 하는데 공공부지가 많아 1조3000억원 정도만이 분양으로 회수가 가능하다고 한다.
김승남 의원은 목표대로 분양이 이뤄진다고 해도(정부지원금 제외) 약 5000억원 정도의 손실이 예상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부산항만공사는 공공사업이다보니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가 아니라며 이해를 구했다.
항만공사 재개발사업팀 관계자는 이날 <데일리중앙>과 통화에서 "북항재개발은 택지개발이 아니고 기존의 항만 시설을 복합시설로 개발하는 것"이라며 "여기에는 항만시설, 공원도 있고 매각시설도 있는데 주거는 10% 이내"라고 말했다.
그는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공공성 위주 사업이기 때문에 수익을 낼 수는 없지만 해야 하는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