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김재윤 구속영장 청구' 전방위 공세
상태바
민주당, '김재윤 구속영장 청구' 전방위 공세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8.09.02 12:42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혜영 원내대표 "전두환 시대 재현하려는 것"... 공안 탄압에 강력 대응

▲ 지난 8월 30일 새벽 제주도 외국영리병원 인허가 로비 의혹과 관련한 조사를 받고 대검찰청사를 나서고 있는 민주당 김재윤 의원.
민주당은 2일 검찰이 자당 소속 김재윤 의원에 대해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과 관련해 "제왕적 대통령의 부활을 꿈꾸는 이명박 대통령이 전두환 시대를 재현하려는 것"이라고 총력 공세에 나섰다.

원혜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명박 정권이 자진 출석해 수사에 응한 김재윤 의원을, 더군다나 정기국회가 회기 중인 상황에서 현역 국회의원을 구속하겠다는 것은 사법권을 이용한 명백한 야당 탄압이요, 국회의원 길들이기"라고 맹비난했다.

김유정 대변인은 현안 브리핑을 통해 "악덕 사채업자를 활용해 청렴한 야당 의원을 희생시키려는 전형적인 조작 수사이며 표적 수사"라고 검찰을 비난하고 "민주당은 권력의 시녀로 전락해 야당 죽이기의 선봉에 선 검찰의 태도에 대해 헌법 수호의 차원에서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엄중 경고했다.

민주당은 검찰의 김 의원 구속 방침과 관련해 이날 긴급 비상최고위원회의를 열어 대책을 논의하는 등 발빠르게 움직였다. 송영길 최고위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공안탄압 저지 대책위원회'를 꾸리고 오후 2시30분 법무부 장관을 항의 방문하기로 했다.

조정식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에서 "형사소송법은 일정한 주거가 없거나 증거 인멸 및 도주의 우려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불구속 수사를 원칙으로 하고 있다"며 "확실한 구속 여건의 제시 없이, 정기국회 회기 중에 의원을 구속하려는 것은 명백한 야당 탄압이자 공안 탄압"이라고 주장했다.

당사자인 김재윤 의원도 이날 오후 검찰의 사전 구속영장 청구 방침을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열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정부가 체포동의안을 국회에 제출할 경우 본회의 안건 상정에 응하지 않기로 했다. 김형오 국회의장에게도 이러한 입장을 설명하고 직권상정하지 말 것을 요청할 계획이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손범석 2008-09-03 00:52:02
대통령 측근 비리는 하루가 멀다 하고 터져 나오는데
그건 제대로 수사 안하고 엉뚱한 놈 발목만 찍는게 민주 검찰이냐.
개나 저런 저질스런 개도 없다. 검찰이 좀 정신차렷다 했더니
도로아미타불이 되었군. 이명박 대통령이 무섭긴 무서운 사람인가 보다.

임상아 2008-09-02 22:45:40
싸가지들

남상철 2008-09-02 16:31:22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이 민주당을 손보기 위해 작정한 것 같은데,
그 희생양으로 김재윤의원이 걸려든 것이고. 뭐 그런 생각인데 아마도 시나리오에 따라
진행되는 것 같다. 문국현 대표 일도 그렇고. 그냥 예사롭게 봐넘길 일은 아닌 듯 싶다.
공안정국을 조성해 야당을 탄압하려는 수순임에 틀림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