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대평 "행복도시 축소 방침에 강력 대응하겠다"
상태바
심대평 "행복도시 축소 방침에 강력 대응하겠다"
  • 최우성 기자
  • 승인 2008.09.04 12:1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책위의장에 적극 대처 지시... 민주당의 행정구역개편 논의에도 강한 불만

▲ 심대평 자유선진당 대표는 4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행복도시 축소에 대해 강력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심대평 의원실)
자유선진당 심대평 대표는 4일 충남 연기군과 공주시 일대에 들어설 예정인 행복도시 추진 계획이 차질을 빚고 있는 것과 관련해 강력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심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행복도시의 축소와 지연에 대한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며 "이에 대해 당의 입장을 분명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심 대표는 "필요하다면 청와대나 총리실에 공식적인 질의를 던지고 회신을 받아 적극 대처하라"고 류근찬 정책위의장에게 지시했다.

또 한나라당과 민주당이 추진하고 있는 지자체 수를 대폭 줄이는 내용의 지방행정구역 개편 논의에 대해서도 "시대착오적"이라며 강한 불만을 쏟아냈다.

그는 "이회창 총재가 제시한 5~7개의 광역권으로 개편하는 강소국연방제에 대해 국민의 기대치 등이 무엇인지 여론을 수렴해야 한다"며 "우리 당은 지방 분권과 지방자치제의 개선 논의에 대해 의견을 개진하는 것이 좋을 듯싶다"고 말했다.

류근찬 정책위의장은 "행복도시가 축소·변질될 조짐이 보인다"며 "중기재정기획 예산이 당초 8700여 억원에서 1500여 억원 가량 축소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류 의장은 또 지방행정 개편과 관련해 "한나라당이나 민주당이 주장하는 60~70개로 잘게 쪼개는 방식이 아니라 보다 확대된 광역체계로 나가야 한다"며 이회창 총재가 주창한 '강소국연방제로의 국가 대개조'를 역설했다.

그는 "나폴레옹 이후 가장 강력한 헌법이라고 하는 프랑스도 2003년 개헌을 했고, 프랑스의 우파도 광역화하자는 방향으로 접근하는 게 세계적인 추세"라며 "우리도 지방 분권을 강화해 핀란드나 아일랜드, 싱가포르 같은 강소국과 경쟁할 수 있는 광역권으로 개편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9월 경제위기설 관련해서는 "현재 외환 보유고가 2400억달러 정도이기 때문에 위기를 충분히 감내할 수 있다는 게 지배적인 분석"이라며 "경제 지표가 나쁜 것은 사실이지만 제2의 환란까지는 아니라고 판단된다"고 말했다.

류 의장은 그러면서 "문제는 대운하 건설, 재개발·재건축을 통해 경기를 부양하겠다는 등 남의 다리만 긁고 있는 식의 정부의 대처 방안"이라고 지적했다.

최우성 기자 rambo435@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군사기밀 2008-09-04 16:21:24
더군다가 경상도 무대포 대통령이야 오죽 할라고.
불도저 삽집 십장 이런말 하고 어울리는 사람인데 이성적으로 조목조목 비판한다고
제대로 귀에 들어갈지 의문이구만. 그냥 갈기는게 상수다. 말로 해서는 안될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