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송한' 김하중 장관, 의원들의 질책에 혼쭐
상태바
'아리송한' 김하중 장관, 의원들의 질책에 혼쭐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8.09.22 12:25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과서 '햇볕정책' 명칭 논란... 김 장관 "북한이 햇볕정책 명칭 싫어해서..."

▲ 김하중(왼쪽) 통일부 장관이 22일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에 출석해 고등학교 교과서 한국 근현대사 대북 정책 관련해 햇볕정책 명칭 논란에 대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데일리중앙 이성훈
김하중 통일부 장관은 22일 '햇볕정책' 명칭 논란과 관련해 의원들의 따가운 질책을 받았다.

김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에 출석해 고교 교과서에서 '햇볕정책' 용어를 '화해협력정책'으로 고쳐달라는 요청이 논란이 되자 "교과서에 햇볕정책과 화해협력정책을 병행 사용하도록 교육과학기술부에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민주당 박주선 의원이 "햇볕정책은 성공을 거뒀고 현 정권의 대북 정책은 실패하고 있으니 이를 호도하기 위해서 이름을 바꾸려 했던 것 아니냐"고 따졌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의원도 "교과서에서 '햇볕정책'이란 용어를 '화해협력정책'으로 바꾸고자 하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물었다.

김 장관은 답변을 통해 "교과서에서 '햇볕정책' 용어를 '화해협력정책'으로 바꾸고자 하는 것은 북한이 햇볕정책이란 용어에 큰 거부감을 갖고 있기 때문"이라며 "용어 변경 요청에 어떠한 저의도 없다"고 말했다.

아리송한 답변에 박선영 의원은 "지난 10년 동안 '햇볕정책'이 초래했던 숱한 사회적 논란과 국민적 반감, 경제적 부담에 대한 정확한 평가도 하지 않고, 단지 북한이 '햇볕정책'이란 용어를 싫어하기 때문에 그 용어만 바꾸겠다니, 도대체 이 정권의 대북 정책과 기조가 무엇이냐"고 질책했다. 

민주당 송민순 의원은 "지금은 앞으로 생길 상황에 대해 대비하고 지혜를 모아야 할 때이지 과거 정책의 이름을 가지고 논란을 벌일 시기가 아니다"라며 "우리가 명칭 논란을 벌이고 있으면 주변국들이 보고 뭐라고 하겠냐"고 대북 정책 명칭 논란을 불러일으킨 통일부를 강하게 나무랐다.

의원들의 질책이 이어지자 김 장관은 "필요하다면 '햇볕정책'과 '화해협력정책'을 교과서에 병행하는 것으로 교과부에 건의하겠다"며 기존 입장에서 한 발 물러섰다. 의원들의 공박에 못이겨 절충안을 제시한 것이다. 

김 장관은 지난 10년 동안 국민의 정부와 참여정부 아래서 외교안보수석과 주중대사를 지내면서 '햇볕정책의 전도사'라는 평가를 받아왔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준구 2008-09-22 13:21:38
신념도 철학도 없이
정권이 바뀌면 머리속에 들어 있던 생각도 사상도 다 바뀌나?
저런 사람을 장관 자리에 앉혀 놓았으니 대북정책이 제대로 굴러가겠나.
참 한심한 정권에 한심한 장관이다. 의원들이 오죽 답답했을까.

경제위기 2008-09-22 15:56:30
저런 사람들 머리속에는 뭐가 들었을까요?
연구대상이다. 해부해볼 수도 없고 궁금하기만 하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