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회창 총재, 멜라민 식품 늑장 대응 식품당국 질책
상태바
이회창 총재, 멜라민 식품 늑장 대응 식품당국 질책
  • 최우성 기자
  • 승인 2008.09.28 1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중국발 멜라민 공포가 국내를 강타한 가운데 자유선진당 이회창 총재(앞줄 가운데)가 변웅전 보건복지위원장(앞줄 왼쪽) 등 당 소속 의원들과 함께 28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한 대형 유통매장을 찾아 윤여표 식약청장(앞줄 오른쪽)으로부터 멜라민 및 원산지 표시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이회창 자유선진당 총재는 28일 중국산 멜라민 식품에 대한 불안이 커지고 있는 것과 관련해 늑장 대응한 식품 당국을 질책했다.

이 총재는 이날 소속 의원들과 함께 서울 상암동 홈에버 월드컵점을 찾아 멜라민 식품 판매 중지 현장을 둘러본 뒤 윤여표 식약청장을 출석시킨 가운데 멜라민 식품의 안전관리 대책에 관한 보고를 들었다.

이 자리에서 이 총재는 "식품에 관한 국민의 불안이 증폭되고 있고, 그만큼 식품 안전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며 "우리나라에서 독자적인 자체 조사 결과가 나오기 전에라도 예방적 차원에서 좀 더 빨리 조치를 취했어야 하는 게 아니냐"고 윤 청장을 질책했다.

류근찬 정책위의장은 "무국적 유해 식품을 근절하기 위해서는 원산지 표시가 강화돼야 하고, 제재 기준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 김용구 의원도 "식품위생법을 개정해서라도 수입산이나 OEM방식으로 제조되는 식품에 대한 성분 표시를 보다 세밀하게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윤 청장은 "우리나라의 조치가 미국이나 일본보다 빠르다"고 답변했다. 또 "근거 없이 수입 금지나 판매, 유통 금지 조치를 할 경우 통상마찰을 야기할 우려가 있다"며 강력한 대책을 주문하는 의원들을 머쓱하게 만들었다.

그러자 임영호 의원은 "문제가 발생한 뒤 검사에 들어가면 이미 늦는 것 아니냐"고 질타했다. 박선영 의원도 "중국 당국이 9월 초부터 중국산 우유와 분유에 멜라민 성분이 검출됐고, 관련 제품이 수출됐다는 공식 입장을 밝혔는데, 너무 늑장 대응한 책임은 있는 것 아니냐"고 쏘아붙였다.

박 의원은 그러면서 "통상적인 검사 방법에만 의존할 것이 아니라, 공업용 첨가물인 멜라민이나 수육정 등이 동물성 사료만이 아니라 식품에도 첨가하는 등 기상천외한 방법으로 먹거리의 안전성을 위협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그 위험성을 걸러낼 수 있는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최우성 기자 rambo435@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