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정부여당의 종부세 개편안 총력 저지
상태바
민주당, 정부여당의 종부세 개편안 총력 저지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8.09.29 16:56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서 결의대회 열어... "당력 총집중해 종부세 개악 반드시 막아낼 것"

▲ 가을볕이 따갑게 내리쬐는 29일 오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민주당 소속 의원과 당원 등 100여 명은 종부세 개악 저지 결의대회를 열고 "강남부자 살리려고 지방서민 다 죽이는 종부세 폐지 반대한다"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 데일리중앙 이성훈
한나라당이 29일 정부의 종부세 개정안을 원안대로 국회에 상정하기로 당론을 채택한 가운데 민주당의 반발이 구체화되면서 여야의 대치가 본격화하고 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소속 의원과 당원 등 100여 명이 모인 가운데 '종부세 개악저지 규탄대회'를 열고 정부여당이 밀어붙이고 있는 종부세 개악 저지를 위해 당력을 총집결하겠다고 밝혔다.

정세균 대표는 "이명박 정권이 본색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국민은 민생, 경제 문제로 걱정이 태산인데 한나라당 정권은 종부세 폐지에 앞장서고 있다"며 "민주당은 이러한 이명박 정권의 종부세 개악 시도를 정기국회 활동과 정당 활동을 통해 단호히 저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원혜영 원내대표는 "합리적이고 상식적인 토론이 이 정권의 부익부 빈익빈 정책을 완화시키고 저지시킬 수 없다는 것이 현재 민주당의 판단"이라며 "우리 83명 의원이 국민과 함께 궐기하고 투쟁할 때 비로소 1% 특권층 위한 종부세를 폐지하고 1800만 국민이 내는 재산세를 증세시키려는 반민생, 반서민 정책을 막아낼 수 있다"고 결의를 다졌다.

이어 '1% 특권층만을 위한 정권' '청와대의 명령에 따르는 거수기' 등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을 싸잡아 규탄하는 의원들의 총공세가 이어졌다.

김진표 최고위원은 "한나라당은 종부세를 37만명의 대상자 가운데 2/3에게 세금을 없애고 전체의 1%만 내는 세금으로 형해화하고 종국에 없애고자 한다"며 "종부세가 재산세로 통합되면 어쩔 수 없이 재산세가 오를 수밖에 없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또 결의문을 통해 "종부세 완화는 1% 특권층만을 위한 특혜요, 보너스로 지방의 교육․복지․발전 재원을 고갈시킬 것"이라며 "민주당은 이같은 종부세 개편안을 당력을 총동원해 저지하겠다"고 경고했다.

장세환 의원은 "1% 강부자들의 부동산 투기가 벌어지는 동안, 99% 중산층과 서민, 그리고 강원, 충청, 호남, 영남 등 전국의 지자체는 '고통의 수렁'에 빠질 것"이라며 "결국 1% 땅부자들의 투기 바람으로 중산층과 서민의 삶은 무너지고, 한국 경제는 수렁에서 탈출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치달을 것"이라고 규탄했다.

민주당은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리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정부여당의 종부세 완화 강경 드라이브를 꺾을 실천적인 대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또 새달 1일에는 전국 지역위원장 긴급회의를 계획하고 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덴의동쪽 2008-09-29 22:48:17
저런 사람 없나. 정치는 왜 맨날 이 모양이여.

대치정국 2008-09-29 19:25:13
이제 곧 얼음어는 겨울인데
서민들의 난방대책은 세워줘야 할 것 아니냐.
할 건 하고 싸워라. 제발 추위에 얼어죽지 않도록 서민대책부터 좀 세워라.
강남 땅부자들도 중요하지만 서민들 얼어죽지 않도록은 해야 될 것 아니냐.
좀 할 것은 해가면서 싸워도 싸워라. 국민들이 졸로 보이나?

엠병 2008-09-29 19:06:13
아무튼 이명박 정부는 편안날이 아예 없구나.
완전히 전쟁을 하자는 구나. 국민과 야당과 전쟁하려고 집권했나 보다.
정말 너무들 하네. 한나라당도 거수기라는 소리 들을 수밖에 없게 생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