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경선 예비후보들... 중앙당 공천위에 거듭 문제제기
상태바
새누리 경선 예비후보들... 중앙당 공천위에 거듭 문제제기
  • 김나래 기자
  • 승인 2014.04.14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당 공천위 문제제기 이어 경기도당 공천위 위원장 사태 촉구' 파행
▲ 새누리 양진영 안산시장 예비후보는 14일 국회 보도자료를 통해 '경기도당 공천위의 불공정성'에 대해 규탄, 시정을 강하게 촉구했다.
ⓒ 데일리중앙
새누리당의 6.4지방선거 후보자 선정을 위한 경선과정에서 시당 공천위의 정당성 문제가 거듭 제기되고있다.

금천구청장 강남구청장에 이어 14일 마포구청장의 예비후보들이 서울시당 공천위의 후보자에 대한 중립성을 놓고 강경 비판한데 이어 경기도당 공천위마저 도마위에 올랐다.

새누리 양진영 안산시장 예비후보는 14일 국회 보도자료를 통해 "경기도당 공천위는 무분별한 안산시장 공천심사진행을 중단, 경선 후보자 선정을 원점에서 재검토하라"고 성토했다.

이어 "경기도당 공천관리위원회 김명연 여론조사소위 위원장은 일련의 사태에 책임지고 사퇴하라"고 맹공했다.

그는 "경기도당 공천위는 4월 9일 갑자기 여론조사를 진행, 최후에는 의도를 알 수 없는 표결을 통해 경선 후보자를 선정했다"며 "당의 상향식 공천 전면화에 역행하는 행태"라고 지적했다.

양 후보는 "박요찬 이의제기소위 위원장이 여론조사는 20%만 참고 활용하겠다고 한다. 그럼 나머지 80%를 포함해 후보자 점수가 매겨졌다는 뜻인데, 심사결과 아닌 표결 심사로 컷오프를 결정한것은 도덕성 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는 특정후보를 위함이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또 "이우현 경기도 공천위 위원의 발언에 의하면 결국 20%의 여론조사로 사실상 3배수의 후보가 정해졌다고 한다"며 규탄했다.

그는 9일 진행된 여론조사가 "전혀 공정성에 입각하지 않고 김명연 위원장의 자의에 의해 행해졌다"며 다음과 같이 주장했다.

▲예비후보들과 여론조사 제반사항을 최종조율한 뒤 공정한 여론조사기관에 의뢰해 진행해야 한다.
▲여론조사 내용이 불공정하게 구성됐다.
▲한 사람이 세 번의 전화를 받는 등 졸속 진행됐다.
▲후보자 순서를 로테이션으로 번갈아 진행되지 않았고, 가나다 순에도 안맞게 임의 배치됐다.
▲김명연 경기도당 공천위 위원장이 조빈주 경선후보자를 공개 지지하고 있다 등이다.

이에 양 후보는 현재 "지난 13일 경선후보자 확정발표 전인 11일 수원지방법원에 안산시장 경선후보확정 및 공표금지 가처분 신청을 했다"며 "12일에는 수원지방검찰청 안산지청에 여론조사기관을 상대로 수사의뢰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경기도당 공천위가 사실을 인지했음에도 불구 지난 13일 경선후보자 확정발표를 강행해 13일 서울남부지방법원에 '안산시장 경선후보확정 효력정지가처분을 신청했다"고 전했다.

새누리의 일부 시당에 대한 경선 예비후보자들의 항의가 이어지는 가운데 양 후보는 "만약 이를 묵과한다면 우리 새누리당은 궁극적으로 민심의 거센 저항을 받게 될 것"이라고 엄중 경고했다.

김나래 기자 nlkim007@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