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강만수 발언 국회 진상조사' 합의
상태바
여야, '강만수 발언 국회 진상조사' 합의
  • 김주미 기자
  • 승인 2008.11.07 13:05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18일 진상조사 벌이기로 결정... 강 장관 거취 주목

▲ 민주당 원혜영, 한나라당 홍준표, 선진과창조모임 권선택 원내대표(왼쪽부터)가 강만수 장관의 헌재 접촉 발언 파문과 관련해 7일 오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회담에 앞서 어색하게 악수를 나누고 있다.
ⓒ 데일리중앙 이성훈
여야는 7일 강만수 기획재정부 장관의 헌법재판소 접촉 발언 논란에 대한 국회 상임위 차원의 진상 조사를 벌이기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야당의 사퇴 압박을 받고 있는 강 장관의 거취가 주목된다.

한나라당 홍준표, 민주당 원혜영, 선진과창조모임 권선택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교섭단체 원내대표회담을 열어 민주당이 요구한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 요구를 받아들이기로 결론내렸다.

국회 법사위와 기획재정위가 합동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오는 11일부터 18일까지 강 장관의 헌재 접촉 관련 발언에 대해 조사를 벌인다는 계획이다.

여야는 진상조사위 구성은 12명의 위원으로 하되 교섭단체별 배분 비율을 각각 한나라당 3, 민주당 2, 선진과창조모임 1로 하기로 합의했다. 위원장은 법사위원장이 맡는다.

한편 헌법재판소는 이날 강 장관의 '헌재 접촉' 발언에 대한 입장서를 내고 "매우 부적절한 용어를 사용하여 객관적 사실과 다른 발언을 함으로써 헌법 재판의 정치적 중립성과 독립성에 우려를 자아낼 수 있는 사태를 초래했다"며 심각한 유감을 나타냈다.

헌재는 "정부는 종부세 관련 기존의 입장을 변경하는 내용의 의견서를 제출하는 과정에서 세제실장 등 기획재정부 관계관이 헌법재판소 연구관을 방문해 그 경위를 설명하고 의견서를 제출했을 뿐이었다"며 "이번 방문과 관련해 기획재정부 측에 헌법재판소가 방문 요청이나 자료 제출을 요구한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금영철 2008-11-07 20:20:47
해법은 하나다. 그냥 강만수 물러나라고 해라.
안가겠다면 그냥 내질러라. 국민이 신뢰하지 않는 장관
이제 정부가 정치권이 버려라. 대신 진상조사 확실히 해서
엄정하게 책임도 물어야 한다. 민노당은 왜 빠졌나.

야 3당 2008-11-07 16:10:10
진상조사하나 마나 뻔한거지 뭐.
강만수 장관 말 하나도 믿지 않지만 이번에 헌재 접촉했다는 말은 믿는다.
얼떨결에 나온 그말 만큼은 진실일 것이다. 이명박정부로서도 골칫덩어리일 것이다.
입만 열면 구설수에 오르는 저런 사고뭉치를 이명박 대통령은 언제까지 두둔할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