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선 "수도권규제 철폐하면 야3당 장외투쟁"
상태바
박주선 "수도권규제 철폐하면 야3당 장외투쟁"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8.11.09 17:00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간담회 통해 밝혀... 국회의원 비상모임, 헌법소원 제기하기로

▲ 민주당 박주선-안희정 최고위원(왼쪽부터)은 9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명박 정부가 수도권 규제 완화 정책을 폐기하지 않으면 강력한 장외 투쟁으로 맞서겠다고 밝혔다.
ⓒ 데일리중앙 이성훈
민주당 박주선 최고위원은 9일 정부여당이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수도권 규제 완화 정책과 관련해 "만약 한나라당과 정부가 힘으로 밀어붙인다면 야3당이 공조체제를 갖춰 강력 저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최고위원은 이날 안희정 최고위원과 함께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통해 이같이 밝히고 "더 나아가 장외투쟁도 불사하고, 지방자치단체와도 공조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정부여당을 압박했다.

이어 "지금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국가균형발전 정책을 더 강화해야 할 정부가 균형발전정책을 폐지하고, 수도권 규제를 완화해 수도권 과밀을 조장하고 있다"며 "만일 수도권 규제 완화 정책이 철회가 안 되고 한나라당이 다수의 힘으로 법 개정을 밀어붙인다면 헌법소원을 제기할 수밖에 없다"고 엄중 경고했다.

지난 6일 한나라당을 포함한 여야 의원 100여 명으로 결성된 국회의원 비상모임이 정부의 수도권 규제 완화에 대한 조직적 반대 활동의 핵심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비상모임은 최근 모임을 갖고 균형발전을 저해하는 법규를 정비하는데 입법권을 집중하는 한편 정부가 수도권 규제를 철폐할 경우 헌법소원을 내기로 결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최고위원은 "수도권 규제 완화를 무조건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 수도권 주민이 삶의 질을 영위할 수 있는 방향의 규제는 완화해야 하지만 지방의 균형발전을 저해해 결론적으로 혁신도시, 기업도시가 철폐되는 것은 반대한다"며 "수도권 규제 철폐는 '선 지방 발전, 후 규제 완화' 순으로 가는 것이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안희정 최고위원도 "수도권 규제 철폐와 감세 정책은 지방을 두 번 죽이는 정책"이라며 정부여당의 경제 정책을 맹비난했다.

그는 "한나라당과 정부가 추진하는 이런 정책은 똑똑한 사람 하나 키워 열 명의 식구를 먹여 살리자는 지난 70년대식 철학이며, 20세기의 낡은 지도력"이라며 "이로 인해 지역의 발전을 원하는 모든 국민이 피해를 입게 된다"고 주장했다.

안 최고위원은 "여야를 넘어 지역 발전을 말한 모든 정치인이 연대해 한나라당과 이명박 정부의 수도권 규제 철폐와 감세 정책이 초래할 지역 경제의 파탄, 지방자치단체의 재정 파탄을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천년만년 2008-11-09 20:40:12
수도권규제정책이 박정희 대통령때부터 실시되던 정책이라고 하네.
이명박 대통령이 무슨 마음으로 저 정책을 폐지못해 안달인가.
경제위기 극복이란게 수도권규제 완화로 해결된다고 보나.

충청선진 2008-11-09 19:32:36
국민을 단결해서 경제위기를 극복해도 모자랄판에
국론을 분열시키는 이런 편가르기 정책은 당장 폐기해야 한다.
이 정책으로 이득보는 계층은 일부 수도권과 대기업들 뿐이다.
결국 대기업 봐주기 정책이라는 것이다. 중소기업 정책은 전무한 이명박 정부가
끝내 대기업들의 성화에 못이겨 국민 분열정책을 쓴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