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일반인 희생자대책위, 특별법 분리제정 반대
상태바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대책위, 특별법 분리제정 반대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4.08.12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법으로 모든 것을 담아야... 정치권에 정치 공학적 계산하지 말라 충고

▲ 세월호 참사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대책위원회 정명교 대변인이 12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뒤 복도로 나와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데일리중앙
세월호 참사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대책위원회는 진상규명과 지원, 보·배상 등의 법안 분리 제정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세월호 특별법으로 모든 것을 담는 법을 8월 안에 제정해줄 것을 요구했다.

4.16세월호 참사 일반인 희생자 43명 유가족을 꾸려진 대책위는 12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세월호 특별법은 세월호 참사의 잘못딘 부분을 바로잡아 대한민국의 또 다른 참사를 막기 위한 특별법"이라며 이 같이 주장했다.

이들은 안산 단원고 희생자 유가족들에 비해 관심이 소홀한 데 대한 억울함을 하소연하며 정치권에 대해 정치공학적 접근을 하지 말라고 쓴소리를 던졌다.

대책위 한성식 부위원장은 "같은 시간, 같은 배를 타고 가다가 희생됐는데 왜 안산과 일반인을 차별하느냐, 억울하다"고 말했다. 그리고 "희생자들은 다 같은 우리의 부모고 형제자매"라며 일반인 희생자에 대한 관심을 호소했다.

세월호 참사에서 아버지를 잃은 정명교 대책위 대변인은 "새누리당은 유가족의 억울함을 풀 수 있게 입법에 반영해 주시고 새정치연합은 선거후 유가족을 토사구팽하지 말고 선거전 약속을 지켜달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세월호 특별법은 이제 논의의 대상이 아닌 참사에 대해 모든 것을 밝혀주고 책임져주는 법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명교 대변인은 "유가족뿐만 아니라 국민이 공감하고 납득할 수 있는 진상규명을 위한 공정한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며 "특별법은 반드시 8월 안에 제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통령부터 여야 대표·원내대표가 약속한 것이라는 것.

대책위는 특히 특별법이 진상규명과 지원 및 배상 등으로 분리 제정되는데 대해 강한 반대 입장을 밝혔다.

세월호 특별법으로 모든 것을 담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지 않고 특별법을 분리하는 것은 유가족을 기만하는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들은 또한 특별법은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모든 분들을 아우르는 법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명교 대변인은 "희생자의 수, 일정 지역만을 위한 특별법이 아니라 소수의 희생자까지도 아우르는 법 제정을 정치권에 요청한다"고 밝혔다.

한편 세월호 참사 일반인 희생자 합동분향소는 인천에 마련돼 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