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 14일 '2014 국제학술심포지엄' 개최
상태바
여성가족부, 14일 '2014 국제학술심포지엄' 개최
  • 문혜원 기자
  • 승인 2014.08.13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가족부는 한국여성정책연구원과 공동으로 14일 오후 1시 서울 중구 페럼타워 국제회의장에서 "전시 성폭력 근절을 위한 국가책임 이행과 시민사회의 역할"을 주제로 2014 국제학술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 문제와 관련해 아시아 피해 국가들의 동향과 과제를 살펴보고 '위안부 피해자' 문제를 포함한 전시 아동·여성 성폭력 근절에 대한 국제사회의 공감대 형성 및 대응·해결방안을 강구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윤미향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상임대표는 "다시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만들지 않기 위하여"를 주제로 기조연설을 할 계획이다.

윤 상임대표는 이 연설을 통해 일본군 위안부 피해 문제가 우리사회의 주요이슈로 부각되게 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운동이 국제사회의 주목을 받을 수 있게 한 요인이 무엇인지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또 "전시 성폭력의 진실 및 과제"를 대주제로 일본과 중국 내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가 어떻게 역사적으로 인식되어 왔으며 그 과제는 무엇인지 점검하는 발표가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오카노 야요 도지샤 대학교 교수는 "일본 내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에 대한 역사인식과 동향"을 주제로 위안소 제도의 역사를 설명하겠다고 밝혀 관심을 끈다.

그는 위안부 피해자 문제의 법적·정치적 문제 해결을 위해 일본정부에 도덕적 책임이 아닌 정치적 책임을 강조했다고.

이 밖에도 이 자리에는 소지량 상해사범대 교수, 나가이 카즈 교토대 교수, 아베 고키 가나가와대 교수, 이재승 건국대 교수, 에린 클레어 배로우 '평화와 자유를 위한 국제여성연맹(The Women’s International League for Peace and Freedom, WILPF)' 아시아 책임자 등이 다양한 주제의 발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김희정 여가부 장관은 "이번 국제학술심포지엄은 전시 여성 성폭력 문제의 실상, 성폭력 근절을 위한 국제사회의 역할, 그리고 문제해결을 위한 해법에 대해 같이 고민함으로써 다시는 이런 비극이 반복되지 않도록 우리 모두의 관심과 힘을 한데 모으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강조했다.

또 "여성가족부는 지속적으로 위안부 피해자 문제를 비롯해 전시 여성에 대한 성폭력 문제를 주제로 국제학술회의 등 국제 학술교류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문혜원 기자 hmoon@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