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황식 "쌀직불금 공무원 명단 1주일 내 복원"
상태바
김황식 "쌀직불금 공무원 명단 1주일 내 복원"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8.11.11 14:32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법사위 예산심사 답변서 밝혀... 정치인, 고위공무원 명단엔 난색

▲ 김황식 감사원장(왼쪽)이 11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감사원 새해 예산안 심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 데일리중앙 이성훈
김황식 감사원장은 삭제된 쌀직불금 부정 수령자 명단과 관련해 11일 "공무원의 경우는 1주일 내에 복원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김 감사원장은 이날 국회 법사위 감사원 예산안 심의에서 민주당 박지원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러나 명단이 공개될 경우 폭발력이 큰 정치인이나 고위 공무원, 고소득 전문직 등의 명단 복원에는 난색을 표했다.

김 감사원장은 '10월 21일날 삭제된 자료를 복원할 용의가 있다고 했는데, 복원했느냐'는 박 의원의 질문에 "지금 복원하고 있다"며 "(삭제된 자료를) 그대로 살리려면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협조를 해줘야 하는데 협조가 안 되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강력하게 항의하는 공문을 건강보험공단에 보냈다"고 덧붙였다.

이에 박 의원이 "국민적 최대 관심사인 이 문제에 대해 '3주째 복원 중이다. 그런데 아직 국민건강보험공단이 협조를 안 해줘서 안 됐다'고 하면 국민이 믿겠나. 지나가던 소도 안 믿을 것"이라고 질책을 하자 김 감사원장은 "공무원 명단은 1주일 이내에 복원하겠다"고 말했다.

김 감사원장은 "국민 앞에 자료를 복원하겠다고 할 때 '국민건강보험공단의 협조를 받아서 복원을 하겠다'고 전제를 달았다"며 "그런데 공단 이사장이 협조를 안 하겠다는 방침을 이미 밝힌 바 있다. 그러나 공무원이라도 우리가 갖고 있는 자료를 갖고 복원하겠다는 것"이라고 자신의 입장을 소명했다.

그러자 박 의원은 "공무원이라도? 지금 국민이 바라는 것은 고위 공무원과 사회지도층 인사이지, 하급 공무원이나 사회 저변 인사에 대해서는 관심이 적다"며 "사회지도층과 고위 공무원의 명단을 공개하라"고 다그쳤다.

그러나 김 감사원장은 공무원이 고급 공무원까지 포함하는 것인지에 대해서는 끝내 밝히지 않고 "공무원은 수일 내에 복원된다. 1주일 이내에 될 것"이라는 기계적인 답변만 되풀이했다.

박 의원은 "이러니 감사원이 국민으로부터 불신을 받고 63년 이후 처음으로 국정조사를 받는 수모를 겪는 것"이라며 "감사원장은 좀 정확하게 답변하라"고 질타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장몽 2008-11-11 17:42:15
참 한심하다. 공직자라는 사람들이 쯔쯔쯔쯔쇼

박미금 2008-11-11 16:04:44
정부-국민건강공단-감사원 이 셋이서 짜고 치는 고스톱을 하고 있군.
지나 가는 소도 웃고 지나가는 망아지도 웃겠구만. 저런 사람이 감사원장하나.
정형근 공단 이사장이야 똑똑하기라도 하지. 좀 성격이 더러워서 그렇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