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중앙 만평] "아무리 해봐라 되나"
상태바
[데일리중앙 만평] "아무리 해봐라 되나"
  • 데일리중앙 기자
  • 승인 2014.09.01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일째 단식농성 정청래 의원, 박근혜 대통령 결단 촉구

▲ 만평=김진호.
ⓒ 데일리중앙
유가족의 뜻이 반영된 세월호 특별법 관철을 위해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 하루째 단식농성을 이어가고 있는 새정치연합 정청래 국회의원이 대통령의 결단을 거듭 요구했다.

정청래 의원은 1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국민들의 서명은 이미 450만 명을 넘어섰고, 광화문 동조단식에 참여하겠다는 시민들도 2만6000 명에 이르고 있다"며 "점점 더 많은 국민들이 광화문으로 모여들고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국민들의 열기에도 불구하고 대통령은 여전히 침묵과 외면으로 최대 민생 현안을 돌보지 않고 있다.

정 의원은 "박근혜 대통령은 '세월호 참사에 대한 최종 책임은 대통령 자신에게 있다'며 △첫째 진상규명에 유족 여러분의 여한이 없도록 하겠다 △둘째 여야와 민간이 참여하는 진상조사위원회를 포함한 특별법을 만들겠다 △셋째 유가족들의 의견을 계속 수렴해 그 의견이 반영되도록 하겠다, 이 세 가지를 약속했다"며 약속을 실천할 것을 요구했다.

그러나 박 대통령은 지금 유가족들의 분노만 키워가고 있다고 비난했다. 약속 이행은커녕 유가족들의 절규를 '나몰라라'하며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는 것.

정 의원은 "유가족들이 바라는 것은 대통령과의 면담과 수사권 및 기소권을 보장하는 세월호 특별법 제정으로 불가능한 요구가 아니다. 대통령의 권한, 대통령의 결단으로 충분히 가능한 것"이라며 대통령을 압박했다.

유가족들이 바라는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위해 대통령은 대통령답게, 여당은 여당답게, 그리고 야당은 야당답게 그 역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은 "대통령은 최종책임자답게 성역없는 진상조사에서 대통령과 청와대도 예외가 아님을 먼저 밝히고 특별법 제정에 대한 결단을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새누리당에 대해선 국정운영의 책임을 지고 있는 여당답게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이 요구하는 수사권 및 기소권이 보장된 특별법을 수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또 새정치연합의 역할에 대해 "정부여당을 견제하고 약자의 입장에 서야 하는 제1야당답게 유가족들의 입장을 대변하고, 국민적 지지를 얻어 그 힘으로 싸워야 한다"고 박영선 지도부에 당부했다.

한편 세월호 유가족들은 청와대 근처 청운동 사무소 앞에서 대통령과의 면담을 요구하며 일주일 넘게 노숙농성을 벌이고 있다.

데일리중앙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