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희상 "국회정상화" 이해 당부... "빨리 특별법 만들어달라"
상태바
문희상 "국회정상화" 이해 당부... "빨리 특별법 만들어달라"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4.09.24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정치연합 지도부-세월호가족대책위 회동...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특별법 제정" 강조

▲ 문희상 새정치연합 비대위원장(왼쪽)은 24일 오후 국회에서 세월호가족대책위와 만나 정치 복원과 국회 정상화에 대한 이해를 구했다. 이에 가족대책위는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제대로 된 특별법을 빨리 만들어달라고 요구했다.
ⓒ 데일리중앙
세월호가족대책위와 새정치연합 지도부가 24일 다시 만났다.

세월호 정국의 해법을 찾기 위해 이뤄진 이날 만남은 세월호가족대책위 새 집행부와 새정치연합 비대위가 처음으로 공식 회동한 것이다.

양쪽의 회동은 오후 5시39분부터 5분여 동안 공개된 뒤 곧바로 비공개로 전환됐다.

공개 석상에서 새정치연합 문희상 비대위원장은 "정말 송구스럽고 미안하다"고 유가족들에게 사과했다.

문 위원장은 "정치를 오래했고, 아이를 키운 아버지로서 그 심정은 이루 헤아릴 수 없이 정말 슬프다. 그리고 부끄럽고 160일이 넘었는데 이렇게 특별법 하나를 만들지 못하는 것에 대해 이루 말할 수 없는 죄송함과 미안함을 먼저 표시해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거듭 사과한 뒤 "남은 시간 여러분의 뜻이 반영될 수 있는 특별법 제정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 보상, 사후 대책···. 여러분들이 원하는 걸 위해 우리는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희상 위원장은 그러면서 정치 복원과 국회 정상화에 대한 가족대책위의 이해를 구했다.

문 위원장은 "국회의원이 국회를 떠나 아무것도 할 수 없다. 그런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부디 이해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가족대책위 쪽은 충분히 공감한다며 이해했다.

전명선 가족대책위 위원장은 "저희들이 바라는 것도 문 위원장께서 말씀하신 거와 같은 맥락"이라고 말했다.

전 위원장은 이어 "아직까지 10명이 부모의 품으로 돌아오지 못하고 있다. 왜 아직까지 국회에서 이 법안(특별법)이 다뤄지지 않고 있나"라고 불만을 나타냈다.

전 위원장은 "세월호특별법 제정 요구는 유족 만의 일이 아니다. 500만 이상의 국민이 저희와 공감하고 있다"며 "철저한 진상규명을 통해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전 위원장은 "법은 국회에서 만들어야 한다. 모든 국민이 이해할 수 있는 제대로 된 특별법을 최대한 빨리 만들어달라"고 요구했다.

이후 5시44분부터 비공개로 전환됐다.

이 자리에는 당에서 문 위원장을 비롯해 박영선 원내대표, 조정식 사무총장, 우윤근 정책위의장, 윤관석 정책위수석부의장 등이 참석했다.

비공개 회의에서 세월호특별법 제정을 위한 해법을 찾을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가족대책위에서 진상조사위에 수사권과 기소권을 줘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철회하거나 수정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주목된다.

앞서 문재인 새정치연합 비대위원은 이날 당 비대위회의에서 새누리당이 대안을 내놓으면 세월호가족대책위를 적극 설득하겠다고 밝혀 여러 관측을 낳고 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