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호선 "무분별한 '측근' 용어 사용 자제" 당부
상태바
천호선 "무분별한 '측근' 용어 사용 자제" 당부
  • 김주미 기자
  • 승인 2008.11.23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리 사건, 노무현 전 대통령 연관 보도 신중해야... 언론에 정중하게 요청

천호선 전 청와대 홍보수석 겸 대변인은 23일 최근 검찰 수사와 관련해 일부 언론의 노무현 전 대통령 '측근'이라는 용어 사용에 대해 자제를 요청했다.

천 전 수석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어 "최근 일부 언론에서 검찰의 세종증권 수사와 관련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측근 정화삼씨 체포'라며 '측근'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다"면서 "(그러나) '측근' 운운하는 기사는 매우 부적절한 보도"라며 '측근' 용어 사용의 자제를 당부했다.

그는 "정화삼씨는 알려진 바와 같이 노무현 전 대통령의 고등학교 동기로, 대선 당시 청주 지역에서 선거운동을 도운 사람"이라며 "이 정도의 인연을 놓고 '측근'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보도하는 것은 사리에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는 정씨의 노 전 대통령과의 관계에 대해 "고교 동기로서 청주 지역에서 선거 운동을 도우긴 했지만, 선거 전반에 대해 핵심적인 참모나 중심적인 역할을 했던 적이 없다"며 "그렇다고 대통령 후보가 되기 전, 시민운동을 같이 하거나 정치적 활동을 지원한 일도 없다"고 말했다. 대선 당시 많은 동기생들과 마찬가지로 선거 운동을 도운 것 뿐이라는 것.

천 전 수석은 "참여정부 내내 일부 언론이 대통령을 공격하기 위해 사용했던 용어가 바로 '측근'"이라며 "비리 사건과 연관된 사람들 중에 대통령과 조금의 인연만 있으면 모두가 '측근'이 되었다. 그럼으로써 비리 사건에 마치 노 전 대통령이 연루된 것처럼 비치게 만들었던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그러면서 "이제 이런 식의 무분별한 '측근' 용어 사용은 자제돼야 한다"며 "언론이 개인의 명예와 관련된 보도에 대해서는 좀 더 신중하게 정확한 용어와 표현을 사용해 줄 것을 정중하게 요청한다"고 밝혔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