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민주당 김민석 최고위원 구속
상태바
검찰, 민주당 김민석 최고위원 구속
  • 김주미 기자
  • 승인 2008.11.24 16:38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원 "증거인멸 우려 있다" 영장 발부... 민주당 "무죄 밝히겠다"

▲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받고 있는 김민석 민주당 최고위원이 24일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출두하고 있다. 법원은 이날 오후 김 최고위원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 데일리중앙 이성훈
거액의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를 받아온 민주당 김민석(44) 최고위원이 24일 끝내 구속됐다. 이에 따라 검찰과 김 최고위원 간의 '진실 공방'은 장외에서 법정으로 옮겨지게 됐다.

서울중앙지법 김용상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피의자가 정치자금법을 위반했다고 의심할 만한 상당한 이유가 있고 정치자금을 제공받게 된 경위와 제공자와의 관계, 수사에 임하는 태도 등 수사 기록과 심문 결과를 종합하면 증거를 인멸할 염려가 있다"며 김 최고위원에 대한 영장을 이날 발부했다.

이로써 김 최고위원은 자신의 무죄 주장에도 불구하고 검찰이 지난달 29일 처음 구속영장을 청구한 지 26일 만에 구속되는 사태를 맞게 됐다.

검찰은 김 최고위원에 대해 지난해 대선과 올 총선을 앞두고 사업가 지인 2명으로부터 4억7000만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를 잡고 수사를 벌여 왔다.

김 최고위원은 지난달 말 구속영장이 청구된 뒤 2차례 법원의 심문에 불출석하고, 검찰의 구속영장 집행에도 2차례 불응하며 서울 영등포 당사에서 농성을 벌여 오다 23일 농성을 풀고 이날 법원의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했다.

최재성 민주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증거 인멸과 도주 우려가 없는 김민석 최고위원에 대해 법원이 구속영장을 발부한 것믄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민주당은 김 최고위원의 무죄를 밝히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mbk 2008-11-24 21:45:36
물론 법정에서 진실이 가려지겠지만 참 서글프다, 정치인 말을 믿어야 하나 어쩌나,,,,

사랑타령 2008-11-24 18:32:24
김민석의 심장을 겨누고 있었구나.
홍준표 원내대표에 대해서는 수사가 어떻게 돼가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