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 "개성공단 피해 중소기업 보상대책 마련하라"
상태바
창 "개성공단 피해 중소기업 보상대책 마련하라"
  • 김주미 기자
  • 승인 2008.11.26 1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외통위서 주장... "북 태도에 일희일비말고 의연하게 대처하라" 주문

▲ 이회창 자유선진당 총재.
이회창 자유선진당 총재는 26일 개성공단 사태와 관련해 "북의 개성공단 차단으로 피해를 보게 될 중소기업에 대한 충분한 보상과 대책을 마련하라"고 정부에 요구했다.

이 총재는 이날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북한이 앞으로 개성공단을 완전 차단할 가능성에 대비해 피해 중소기업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그는 또 김하중 통일부 장관으로부터 현안보고를 받고 "북한이 연일 대남 압박과 협박을 계속하는 까닭은 미국의 오바마 새 행정부와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라며 "일부에서는 북한의 요구를 어느 정도 수용하면서 유화적으로 나가자고 하는데 이런 주장은 잘못된 것으로, 정부는 북한의 태도에 일희일비하거나 일일이 대응하지 말고 의연하게 대처하라"고 주문했다.

이어 "북한의 다음 협박 카드는 개성공단의 폐쇄로 보이는데, 보험에 의존하려는 정부의 대책은 너무 미흡하고 안일하다"며 "정부는 지금 어떤 대책을 갖고 있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 총재는 "현재 개성공단에 입주해 있는 88개 우리 기업과 근로자 1236명, 그리고 입주를 위해 공장을 설립 중인 160여 개 중소기업체가 손해를 보지 않도록 충분한 보상 대책을 빨리 마련하라"고 거듭 촉구했다.

아울러 이 총재는 "북한은 자신들의 압박이 우리 중소기업에 미칠 피해와 그로 인해 발생하게 될 남남갈등 유발도 치밀하게 계산하고 있다"며 "정부가 개성공단에 입주해 있는 중소기업에 대한 보상 지원금으로 겨우 2500억원을 상정하고 있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 적어도 5000억원에서 1조원까지 준비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