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3당, 남북관계 타개 위한 대통령 결단 촉구
상태바
야3당, 남북관계 타개 위한 대통령 결단 촉구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8.11.30 15:14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북관계 비상대책회의 구성... 보수 진영에 맞선 민주연합 신호탄?

▲ 민주노동당 강기갑, 민주당 정세균, 창조한국당 문국현 대표(왼쪽부터) 등 야3당 대표는 3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남북관계 위기 타개를 위한 비상대책회의'를 열어 경색된 남북관계의 타개를 위한 이명박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 데일리중앙 이성훈
민주당 정세균, 민주노동당 강기갑, 창조한국당 문국현 대표 등 야3당 대표는 30일 회동을 갖고 최근 악화 일로로 치닫고 있는 남북관계의 위기 타개를 위한 이명박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국회에서 비상대책회의를 열어 "이명박 대통령은 남북관계 위기 타개를 위해 남북정상이 합의하고, 유엔이 만장일치로 지지한 6.15 선언과 10.4 남북정상선언의 실천적 이행을 명확히 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이미 실효성을 상실한 비핵개방 3000 정책을 폐기하고, 남북 화해협력정책으로의 전환을 선언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야3당은 특히 남북관계 해결을 위해 공동 노력하기로 하는 등 범야권의 향후 진로와 관련해 김대중 전 대통령이 최근 제안한 '민주연합'이 현실화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 때문인지 한나라당과 자유선진당 등 보수진영은 "종북주의가 남북관계 개선에 무슨 도움이 되느냐"며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정세균 민주당 대표는 비상대책회의에서 "경의선 철도가 51년 만에 연결됐는데 이명박 정권 출범 이후 1년 만에 막혔다. 개성공단도 중단되는 등 남북관계가 파탄 위기에 직면했다"며 "남북 당국의 책임이 큰 만큼 남북 양측은 10년 쌓은 공든 탑이 무너져 내리는 원인에 대해 자성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강기갑 민노당 대표는 "위기를 대처하는 이명박 정부의 행보나 태도를 보면 완전히 거꾸로 가고 있다"며 "하나부터 열까지 중요한 사안에 대해 전부 청개구리 행보를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강 대표는 "남북관계, 50년 동안 우리 허리에 철조망 두르고 살았다. 그 긴장과 대결, 상호비방 50년 역사에 종지부를 찍고 부분적으로나마 철조망 자르고 화해와 협력의 시대를 연 것이 6.15와 10.4선언"이라며 "그런데 이 정권이 들어서자마자 비핵개방 3000으로 남북관계를 파국으로 몰고 있다"고 주장했다.

문국현 창조한국당 대표는 "한반도 시계가 거꾸로 가고 있는 것 같아 국민들에게 죄송하고 한반도 발전과 상생 평화를 기대하는 세계시민에게 면목이 없다"며 "부시 정부와 코드 맞추려 역사를 거스를 것이 아니라 오바마, 유엔총회와 코드 맞춰서 6자회담, 북미 직접대화, 남북대화를 발전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야3당 대표들은 이날 채택한 결의문을 통해 "보수단체의 대북삐라 문제는 개성공단의 폐쇄는 물론 남북관계가 파국으로 가는 중요한 쟁점일 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 내부에서도 보혁 갈등을 유도하는 등 많은 문제점을 갖고 있다"며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남북총리회담에서 합의한 '범정부적 차원의 남북교류협력 추진기구' 출범 ▲인도적 차원의 조건없는 대북 지원을 촉구했다.

야3당은 이와 함께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 위기 타개를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먼저 남북관계 정상화를 위한 국회 차원의 입법 활동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정권의 변화에 따라 대북 정책이 변질되는 것을 막기 위한 남북관계발전기본법 개정 ▲보수 단체의 삐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남북교류협력법 개정 ▲남북 간에 합의된 남북교류협력사업의 안정적 추진을 위해 남북협력기금법 개정 등에 초당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또 ▲남북관계 위기 타개를 위한 국회 차원의 결의안 제출 ▲국제 연대 활동 및 국내 시민단체와의 연대 강화 적극 모색 ▲'개성공단을 살리는 초당 모임' 결성을 공동 추진한다는 데도 뜻을 같이했다.

정세균 대표는 "정분여당은 현 상황에 대해 심각한 반성과 분석으로 남북관계의 새로운 활로를 모색해야 한다"며 "우리가 만든 평화 기조가 한나라당 이명박 정부에 의해 통째로 흔들리고 뿌리 뽑히는 상황을 막기 위해 평화민주 세력이 힘을 모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원조 보수를 자처하는 자유선진당은 "시대가 바뀌어도 일방적인 친북 편향의 시대착오적인 발상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야3당 대표들의 대북 인식에 대해 개탄을 넘어 경악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맹렬히 비판했다.

박선영 대변인은 "이명박 정권 출범 이후 북한이 보여온 반통일적이고 반민족적인 살인과 행동, 일방적인 합의 위반으로 이제 남북관계는 고성능 접착제로도 붙일 수 없는 질그릇처럼 산산조각이 났다"며 이같이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이명박 대통령의 제안으로 1일 낮 청와대에서 열리는 이 대통령과 박희태 한나라당 대표, 이회창 자유선진당 총재 간의 이른바 '보수회담'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연말 정국을 앞두고 정치권이 민주엽합 대 보수대연합으로 빠르게 재편되면서 이합집산의 소용돌이에 빠져들 가능성이 점점 현실화되고 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보수연합 2008-11-30 21:11:10
색깔도 뭐 다를것도 없는게 왜 딴살림이냐?
이혼소송도 안하고 이혼해서 사는 것도 우습다.'
그냥 한집에서 살도록 합쳘. 국민들 더이상 속일 생각 마라.

상상초월 2008-11-30 18:49:05
DJ가 한마디 하니까 난데없는 YS가 발끈하는걸 보니 보혁 대결로 보인다.
원조 보수를 주장하는 자유선진당이 제일 먼저 반대입장을 보였군.
한나라당이야 보나마나고. 친박연대도 그렇고 그런 것이니
민주연합이 떳으니 보수대연합이 떠는 것도 시간문제겠군.

4자회담 2008-11-30 18:07:32
정치권이 술렁이는구나.
정말 민주연합 대 보수대연합 구도가 짜여 지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