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이명박, 남북정상회담 격돌
상태바
청와대-이명박, 남북정상회담 격돌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7.08.23 0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대선에 영향 끼쳐선 안돼"... 청 "사기업대표나 할 발언"

▲ 이명박 한나라당 대통령 후보가 당선 직후 잇따라 자신의 '대북 구상'을 내놓으면서 사실상 정상회담 연기를 주장하고 나서 청와대와 연일 격돌하고 있다.
ⓒ 데일리중앙 석희열
이명박 한나라당 대통령 후보와 청와대가 남북정상회담의 개최 시기와 의제 등을 놓고 잇따라 격돌하고 있다.

이명박 후보는 22일 일본 후지tv 야라 도모다케 프로듀서와 만난 자리에서 "정상회담이 연말 대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며 "대선에 영향을 끼칠만한 일을 할 경우 국민적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청와대를 압박했다.

또 대북 지원 문제와 관련해 "인도적인 차원에서만 지원해야 한다"고 못박았다. 이는 지난 20일 한나라당 대통령 후보로 선출된 직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밝힌 "(북이) 핵을 포기할 때까지는 상호주의가 필요하다"고 한 발언의 연장선상으로 해석된다.

이 후보는 21일 김수환 추기경을 예방한 자리에서는 "정상회담을 대선에 어떻게 활용할지, 핵을 포기시켜야 하는데 핵이 있는 상태에서 회담을 하면 핵을 인정하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노 대통령이 의제를 분명히 안하고 잔뜩 합의해 오면 차기 대통령이 이행해야 하니 걱정된다"며 사실상 회담 연기를 주장했다.

이러한 이 후보의 대북 구상에 대해 청와대가 노골적인 불만을 드러내며 정면대응에 나섰다.

천호선 청와대 대변인은 22일 "이 후보의 대북 구상은 북한 스스로 핵을 없애고 개방하면 우리 기업도 투자하겠다는 것이고, 그러면 북한의 국민소득이 1인당 3000달러가 될 것이라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북쪽을 윽박지르기만 하면 핵 문제가 해결된다고 순진하게 믿는 것인지 궁금하다"고 날을 세웠다.

천 대변인은 '핵이 있는 상태에서 정상회담을 하면 핵을 인정하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라는 이 후보의 전날 발언을 거론하며 "그 인식 수준을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 전쟁 중에도 협상은 있는 것"이라고 이 후보를 공격했다.

이어 "이 후보의 구상은 사기업 대표가 계산을 가지고 하기에는 적당한 발언인지 모른다"며 "대한민국을 대표하고 정부를 책임진다는 것은 투자 대비 이익을 챙기는 사기업과는 다른 것이고, 국가 지도자가 되려면 사적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가 정신만으로는 안 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의제가 불분명하다는 이유을 들어 회담을 연기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천 대변인은 "의제 문제는 남북 간에 하나하나 세부적으로 정하지 않지만 포괄적인 합의가 있다"며 "북핵 문제나 평화 문제를 의제로 하지 않겠다고 얘기한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