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통령, 절대빈곤층 비상대책 내각에 지시
상태바
이 대통령, 절대빈곤층 비상대책 내각에 지시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8.12.14 17:0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휴 확대경제대책회의 주재... "시급한 사업은 당장 예산 집행하라" 주문

▲ 이명박 대통령은 휴일인 14일 청와대에서 확대경제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신속한 예산 집행과 절대 빈곤층에 대한 비상대책 수립을 내각에 긴급 지시했다. (사진=청와대)
이명박 대통령은 14일 국회의 새해 예산안 처리와 관련해 신속한 예산 집행과 절대 빈곤층에 대한 비상대책 수립을 내각에 긴급 지시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한승수 국무총리와 정정길 대통령실장, 강만수 기획재정부 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확대경제대책회의를 주재하고 "국회에서 예산안이 어렵게 통과한 만큼 정부 부처는 예산이 이른 시일에 집행돼 국민들이 정책 효과를 한시라도 빨리 체감할 수 있도록 속도감 있게 진행하라"고 주문했다고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한 총리와 경제 관련부처 장관, 청와대 수석 등 14명이 참석한 이날 휴일 회의는 당초 예정돼 있지 않았으나 예산이 국회를 통과한 직후 이 대통령이 소집을 전격 결정해 이뤄졌다.

이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예산 집행 속도를 언급하면서 "내년까지 기다리지 말고 올해 12월에 착수할 수 있는 사업은 당장 시행하도록 하라"고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특히 예산 집행 방식과 관련해 "통상적으로 하듯이 여러 분야에 쪼개 형식적으로 집행하지 말고 '선택과 집중'을 통해 필요한 분야에 집중 투자함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내각에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시급한 현안으로 빈곤층 문제를 예로 들며 "절대 빈곤층에 대해서는 정부가 책임진다는 자세로 철저히 임해야 한다"며 "이들의 의식주와 자녀 교육 지원에 비상대책을 수립하라"고 특별 지시했다.

대통령은 참석한 장관들에게 "임기 중에 이것 하나 만은 바꿔 놓겠다는 비상한 각오로 일해 달라"고 절대 빈곤층 문제 해결을 특별히 당부했다.

또 "사회간접자본(SOC) 사업이 조기에 집행될 수 있도록 예산 집행 절차를 한시적으로 간소화하고 환경, 관광, 문화적 측면의 효과도 종합적으로 연계해서 진행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대통령은 이어 "국가의 재정 지출은 소모성 지출이 아니라 생산적 지출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그래야만 위기에서 벗어날 때 도약의 디딤돌을 삼을 수 있다"고 말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찹쌀떡 2008-12-14 20:33:14
대통령이 오죽하면 내년까지 기다릴 것 없이 12월 당장 예산집행을 하라고 했을까.
제발 빨리 예산 집행이 돼 못하고 춥고 배고픈 사람들 대책이 세워졌으면 좋겠다.
정부가 할일 중에 가장 시급한 과제가 아닌가 싶다. 그러면서 대통령의 지시가 아주
시의 적절하다고 본다. 내각이 대통령의 뜻을 제대로 받들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