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상화 무산... 성탄절에도 여야 대치
상태바
국회 정상화 무산... 성탄절에도 여야 대치
  • 석희열 기자·최우성 기자
  • 승인 2008.12.24 18:48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 연내 쟁점법안 강행 재확인... 민주·민노당, 육탄 저지

▲ 민주당이 새해 예산안 날치기 처리 등에 대한 한나라당의 사과와 재발 방지 약속을 요구하며 일주일째 국회에서 농성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성탄절을 하루 앞둔 24일에도 여야의 극한 대치가 이어졌다. 한나라당 홍준표(왼쪽) 원내대표와 민주당 원혜영 원내대표는 이날도 기존 입장을 되풀이하며 상대를 압박했다.
ⓒ 데일리중앙
성탄절을 하루 앞둔 24일에도 여야의 극한 대치는 풀리지 않았다. 민주당과 민주노동당은 국회의장실과 주요 상임위에 대한 점거 농성을 일주일째 이어갔고, 한나라당은 쟁점 법안 연내 처리 입장을 재확인하며 야당을 압박했다.

이런 가운데 제3지대에서 중재자 역할을 하고 있는 자유선진당이 국회 정상화를 위한 5가지 중재안을 들고 한나라당과 민주당을 설득했으나 돌아온 반응은 시큰둥했다.

선진당이 마련한 중재안은 ▲현재의 국회 파행 사태에 대한 3당의 대국민 사과 ▲한미 FTA 비준동의안 상정 과정에서 일어난 국회 폭력 사태에 대한 한나라당과 민주당의 사과 ▲민생법안 연내 우선 처리 및 민주당의 농성 해제 ▲한미 FTA 비준동의안 등 쟁점법안 논의 시기를 내년 첫 임시국회로 연기 ▲국회 정상화 및 쟁점법안 논의를 위한 3당 원내대표 회담 25일 개최 등이다.

선진당 권선택 원내대표는 이러한 중재안을 들고 이날 하루 종일 김형오 국회의장과 한나라당 홍준표 원내대표, 민주당 원혜영 원내대표를 번갈아 만나며 절충을 시도했으나 뚜렷한 성과를 얻지 못했다.

권 원내대표에 따르면, 한나라당 홍준표 원내대표는 이 중재안에 대해 "검토할 만한 게 있다"며 일부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 자유선진당 권선택 원내대표(오른쪽)가 24일 오후 국회 사무총장실로 김형오 국회의장을 방문해 국회 정상화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있다. 자유선진당은 이날 5가지 중재안을 마련했으나 민주당의 거부로 무산됐다.
ⓒ 데일리중앙 이성훈
그러나 민주당은 한나라당의 재발 방지 약속이 빠져 있다며 중재안을 거부했다. 조정식 원내대변인은 "국회 정상화에 대한 자유선진당의 뜻은 이해하나 한나라당의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이 반드시 선행돼야 하고, 국회의장은 직권상정을 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해야 한다"며 종전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권 원내대표는 "국회를 정상화하기 위해 사흘 동안 한나라당과 민주당을 오가며 설득했지만 결국 성공하지 못했다"며 "그러나 앞으로도 자유선진당은 국회 정상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석희열 기자·최우성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얼레 2008-12-24 21:51:49
귀찮다 정치. 듣기만 해도 구역질 날려고 한다. 저리 가거라.

홍기병 2008-12-24 21:30:05
에라이 싸가지들아 나가 죽어라.
무슨 국회가 맨날 저 모양이냐. 대통령 취임한 지 1년 동안 제대로 된 국회 한번
못봤다. 18대 국회 대체 어떻게 된다는 것이냐.
세밑 얼어붙은 경제 한파로 서민들은 잠자리와 끼니 걱정까지 해야 하는 극한 상황인데
의식주 걱정없는 의원 나으리들은 4시장철 싸움이질이라리. 정말 개념없는 사람들이다.

최금보 2008-12-24 20:56:03
크리스마스 이브라도 영 분위기가 가라앉아서 칙칙하기만 한데.
국회가 이 모양이니 나라꼴이 이 모양이지. 언제까지 저렇게 싸울라나.
정말로 어이없다. 나라가 거들날 판인데 언제까지 정쟁만 계속할 텐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