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민노당, 'MB악법 저지' 찰떡궁합
상태바
민주당-민노당, 'MB악법 저지' 찰떡궁합
  • 최우성 기자
  • 승인 2008.12.26 17:4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산안 처리 이후 반한나라당 공동전선... 'MB악법' 저지 공동투쟁 강화

▲ 민주당 정세균 대표(오른쪽)와 민주노동당 강기갑 대표가 26일 오후 국회 민주당 원내대표실에서 만나 회담에 앞서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민주당)
새해 예산안 날치기 처리 이후 민주당과 민주노동당은 한나라당에 맞서 내내 공동방어전선을 구축해 왔다. 지난 18일 한나라당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비준안을 외통위에 단독 상정했을 때도 두 당은 힘을 합쳐 싸웠다.

이후 민주당이 국회의장실과 정무위, 행안위, 문방위를 점거하여 농성에 들어갔고, 민주노동당은 정무위 농성에 합류함으로써 자연스럽게 민주당과 반한나라당 공동전선을 유지하고 있다.

민주당이 본격적인 '입법 전쟁'을 앞두고 26일 국회 본회의장을 기습 점거하자 민노당은 즉각 대변인으로하여금 지지 논평을 내게 하여 민주당과의 '찰떡 궁합'을 과시했다.

특히 민주당 정세균 대표와 민노당 강기갑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민주당 대표실에서 긴급 회동을 갖고 현 국회 사태에 대한 의견을 나눈 뒤 정부여당에 대한 공동투쟁을 더욱 공공히 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민주당 김유정, 민노당 박승흡 대변인은 정-강 회담 직후 브리핑을 통해 "두 대표는 현재 벌어지는 모든 사태의 근본적 원인은 이명박 대통령과 한나라당에 있다고 인식을 같이했다"고 밝혔다.

두 야당의 대표는 ▲현 사태에 대한 이명박 대통령과 한나라당의 사과 ▲김형오 국회의장의 직권상정 않겠다는 대국민 약속 및 재발 방지 약속 ▲대통령과 한나라당의 MB악법 일방 처리 시도 즉각 철회 등을 요구했다.

정 대표는 이날 민주당을 찾아온 강 대표를 보자 우군을 만난 듯 반갑게 맞이하며 "MB악법을 효과적으로 저지하기 위한 지혜를 함께 모으자"고 인사했다.

이에 강 대표는 "지금 민주당이 정말 너무나 잘해주고 있어 너무 기쁘다"며 "뜻 맞는 야당끼리라도 힘차게 손을 잡고 입법부의 기능과 역할을 확실하게 해 나가도록 하자"고 화답했다.

두 사람은 또 "민주당과 민주노동당은 국민을 대변하는 야당으로서, MB악법들을 반드시 막아낼 것이며, 공동투쟁을 보다 공고히 할 것을 약속했다"고 김 대변인과 박 대변인이 전했다. 

최우성 기자 rambo435@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개자추 2008-12-26 19:19:08
한나라당하고 자유선진당은 호떡궁합인가.
거기도 비슷한 사람들끼리 딴살림하고 있으니 언젠가는 합쳐야될 것이다.
민주당 민노당 진보신당 이래 합치면 한나라당 자유선진당 합치는 것보다 훨씬
파괴력이 있을 것 같은데 말이야. 힘도 있어보이고 왜 저러고들 있는지 안타갑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