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강행법안 중 방송법 등 추려내야"
상태바
원희룡 "강행법안 중 방송법 등 추려내야"
  • 주영은 기자
  • 승인 2008.12.29 09:2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의장에게 너무 부담줘선 안돼... 당 지도부에 강행법안 최소화 주문

▲ 한나라당 속의 야당으로 통하는 원희룡 의원.
72개 쟁점법안의 강행 처리가 사실상 초읽기에 들어간 가운데 한나라당 원희룡 의원은 29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비준안과 방송법 등을 추려내 강행 처리 법안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당 지도부에 주문했다.

원 의원은 이날 <불교방송> '김재원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당 지도부가 김형오 국회의장에게 너무 무거운 짐을 지우는 것은 도리가 아니다"라며 "국민들이 봤을 때 정말 연말까지 처리하지 않으면 안 되는 법안들로 더 줄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나라당은 전날 국회의장에게 방송법 등 72개 법안의 연내 일괄 처리를 위해 직권상정을 요청한 상태다.

그는 민주당의 국회 본회의장 점거 등 여야의 극한적인 대결 구도 해소와 관련해 "국회의장이 어느 범위까지 직권상정할 것이냐가 매우 중요하다"며 "(직권상정할) 법안을 최소화해 야당에 최후 통첩을 한 뒤 그래도 안 된다면 처리할 부분은 (강행) 처리해야 된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어차피 매 맞는 김에 같이 한꺼번에 맞자, 이렇게 해서 쟁점법안들을 같이 통과시키려는 이런 입장들이 있다"면서 "한미FTA 비준안이나 방송법 등 쟁점이 있는 법안들을 한꺼번에 처리한다면 결국은 국민을 무시하고 야당을 밟고 가자는 얘기밖에 안 된다"고 당내 강경 기류를 이끌고 있는 지도부를 정면 비판했다.

그러면서 연내 꼭 처리해야 되는 법안들로 예산 지출과 관련한 법안과 헌법재판소에서 위헌 판결이 이미 난 법안들로 한정할 것을 거듭 주장했다. 큰 쟁점이 되고 있는 한미FTA 비준안이나 방송법, 신문법 등은 여론 수렴 과정을 거쳐 숙성을 더 시켜야 한다는 것.

그는 최근 여야의 국회 충돌 사태와 관련해 "연말만 되면 해외토픽에 나오는 국회, 더 이상 안 된다. 이건 정치의 실종이요, 국회의 정당정치 공멸"이라며 "정치가 국민들에게 포용을 얘기할 수 있어야 되는데 지금은 국민들의 걱정거리고, 초등학생들에게까지 조롱거리가 되고 있다"고 개탄했다.

또 연초로 예상되는 이명박 정부의 개각과 관련해서는 국민에 대한 신뢰 회복과 국민 통합을 특히 강조했다.

원 의원은 "(이번 개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국민에 대한 신뢰 회복이다. 콩으로 메주를 쑨다고 해도 국민이 안 믿으면 바꿔줘야 되는 것"이라며 "국민들에게 좀 더 다가갈 수 있는 그런 폭넓은 통합적인 내각이 됐으면 좋겠다"고 밝혀 대폭 개각을 주문했다.

한편 김형오 국회의장은 이날 오전 10시30분 부산 서면 롯데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번 임시국회 법안 처리와 관련한 자신의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주영은 기자 chesil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성후 2008-12-29 11:00:54
전혀 아닌것 같은데.
한나라당과 정부는 지금 국민들에게 욕 좀 먹더래도
자기들 하고싶은대로 밀어붙이겟다는 생각이 확고한거 같은데.
그게 이명박 대통령의 주특기잖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