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오 의장 "분열과 갈등 허물고 새 역사 개척하자"
상태바
김형오 의장 "분열과 갈등 허물고 새 역사 개척하자"
  • 김주미 기자
  • 승인 2009.01.01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형오 국회의장은 1일 소의 해인 2009 기축년 신년사에서 "'눈을 부릅뜨고 소처럼 걷는' 호시우행(虎視牛行)의 자세로 뚜벅뚜벅 전진하자"고 말했다.
김형오 국회의장은 1일 신년사에서 "새해에는 국민 모두가 어깨를 활짝 펴고 미래로, 세계로 힘차게 뻗어가는 희망찬 한 해가 되었으면 하는 마음 간절하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안팎으로 수많은 시련과 도전에 직면한 지금,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차이를 존중하고 다름을 포용하는 관용의 정신, 상생의 철학"이라며 "분열과 갈등처럼 대한민국의 전진을 가로막는 모든 벽을 허물고 국민 대통합을 바탕으로 새로운 역사의 진운을 개척해 나가자"고 역설했다.

이어 최근의 국회 사태를 의식한 듯 "우리 국회도 뼈저린 자기 성찰을 통해 새롭게 거듭나야 한다"며 "눈 앞의 작은 이익에 매달리다가 민족의 먼 장래를 내다보지 못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김 의장은 "우리가 넘어야 할 산은 거칠고 가파르지만 우리 민족은 어려울 때일수록 빛을 발하는 위대한 저력을 지니고 있다"면서 "우리 모두 희망과 자신감을 갖고 '눈을 부릅뜨고 소처럼 걷는' 호시우행(虎視牛行)의 자세로 뚜벅뚜벅 전진하자"고 당부했다.

김 의장은 끝으로 "국회의장으로서 역사와 국민 앞에 엄숙한 마음으로 옷깃을 여미며, 국민과 함께 하는 '국민의 국회'를 만들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어떠한 어려움과 고통이 뒤따르더라도 원칙과 소신에 따라 꿋꿋하게 국회를 지켜나가겠다"고 다짐했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