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당, '강제 진압' 김형오 의장 사퇴 촉구
상태바
민노당, '강제 진압' 김형오 의장 사퇴 촉구
  • 김주미 기자
  • 승인 2009.01.03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인공노할 만행 저질러"... 박계동 국회 사무총장도 즉각 파면해야

▲ 국회사무처가 동원한 국회 경위들이 3일 낮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등 야당이 농성을 벌이고 있는 국회 본회의장 앞 로텐더홀에서 야당 의원들과 대치하며 잠시 바닥에 앉아 휴식을 취하고 있다.
ⓒ 데일리중앙 이성훈
민주노동당은 3일 국회사무처가 공권력을 투입해 국회 로텐더홀의 야당 농성장을 강제 진압한 것과 관련해 김형오 국회의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또 현장을 지휘한 박계동 국회 사무총장의 파면을 요구했다.

박승흡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경찰이 국회에 투입돼 야당 국회의원들을 짓밟았다. 민의의 전당 국회를 경찰이 유린하는 천인공노할 만행이 벌어졌다"며 "전투경찰로 국회를 유린한 김형오 국회의장은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박 대변인은 "이명박 대통령과 한나라당이 국회와 국회의원을 경찰의 군화발로 깔아뭉개도 될 만큼 하찮은 존재로 생각하고 있다는 것이 드러났다"며 "오늘은 국회 치욕의 날이자 대한민국 민주주의 추락의 날"이라고 개탄했다.

특히 이번 강제 진압 작전에 국회 경위뿐만 아니라 국회경비대 소속 경찰이 동원됐다고 주장했다.

그는 "국회 외곽 경비를 맡고 있는 국회경비대 소속 경장 이아무개씨의 국회 출입증을 몸싸움 과정에서 야당이 확보했다"며 "국회의장과 국회 사무총장, 한나라당이 경위를 투입한 것도 모자라 경찰까지 동원해 국회를 침범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민노당은 "이 같은 만행은 헌정 사상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일이고, 국회법상 경찰을 국회의사당에 투입하는 것은 어떤 경우에도 불법"이라며 "어청수 경찰청장이 직접 해명하고 해당 지휘관을 문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대변인은 김 의장의 사퇴와 함께 박계동 사무총장의 파면을 강력 촉구했다. 그는 "김형오 국회의장은 사퇴하기 전에 먼저 한나라당의 충실한 하수인으로 전락한 박계동 사무총장을 파면하라"며 "이런 자가 국회의사당에 있다는 것은 헌정의 수치"라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오늘의 사태에 대한 해명과 책임이 따르지 않는다면 민주노동당은 정부여당의 폭거에 맞서 특단의 행동에 돌입할 것임을 경고해 둔다"며 "반드시 MB악법을 막아내고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결사항전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