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사무처 "월요일까지 강제해산 마무리할 것"
상태바
국회사무처 "월요일까지 강제해산 마무리할 것"
  • 데일리중앙 기자
  • 승인 2009.01.03 19:3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3일 낮 국회 본회의장 앞 로텐더홀 민주당 농성장에 대한 강제 진압에 나선 국회 경위들이 민주당 보좌진을 필사적으로 끌어내고 있다. 이날 경위들의 진압 작전은 4인1조로 네 사람이 농성자 한 사람에게 달려들어 사지를 붙잡아 끌다시피하며 이뤄졌다. 국회사무처는 5일까지 이같은 강제 해산 작전을 끝내겠다고 밝혔다. (사진=민주당)
국회사무처는 3일 국회 본회의장 앞 로텐더홀 야당 농성장 강제 해산 시도와 관련해 "국회 정상화를 위한 질서유지 회복 차원에서 이뤄진 적법한 공권력 행사"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5일까지 '해산 작전'을 끝내겠다고 했다.

사무처는 이날 발표한 입장을 통해 "현재 진행되고 있는 국회 경위들의 공권력 집행은 국회의장의 질서유지권 차원에서 국회 본청 내에 불법적으로 점거 농성하고 있는 야당 당직자와 보좌관들에 대해 퇴거를 요청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사무처는 "이 같은 국회의장의 정당한 질서유지권 행사에 대해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등이 방해하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며 "더 나아가 정상적인 공무 집행을 수행하는 국회사무처 소속 경위에 대해서도 엄청난 위해가 가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는 여야 정치권의 문제가 아니라 공권력에 대한 중대한 도전이며, 공당으로서 취할 마땅한 태도가 결코 아니다"라며 "민주당과 민노당은 국회사무처의 정상적인 퇴거 요청을 즉시 받아들일 것을 요구하며, 이 같은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형법상 공무집행방해와 특수주거침입죄 등으로 형사 고발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사무처는 아울러 "월요일(5일) 이전까지 국회 내의 불법적인 농성을 끝낼 수 있도록 정상적인 공무 집행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5일까지는 상황을 마무리하겠다는 것이다.

한편 국회사무처는 이날 민주당 등 야당과 격렬한 충돌로 오후 6시30분 현재 국회 공무원 20명이 다친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데일리중앙 기자 webmaster@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산아 2009-01-03 20:05:20
국회사무처 입장을 보니 경찰 병력을 본회의장에 투입할 것 같은데
우리 의정사상 이런 일이 있었나. 군사독재시절에도 이런 일은 없었던 것 같은데
하긴 군사독재시절엔 저항하며 개기는 야당이 없었으니 공권력 투입할 일도
없었겟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