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오 "국회의원 아닌 자는 모두 나가라" 최후통첩
상태바
김형오 "국회의원 아닌 자는 모두 나가라" 최후통첩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9.01.04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밤 사이 경찰 공권력 투입 예고탄(?)... 여야 지도부에 협상 재개 촉구

▲ 김형오 국회의장.
여야의 극한 대치가 국회 내 물리적인 충돌로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김형오 국회의장은 4일 "오늘 중으로 국회의원이 아닌 자는 모두 퇴거하라"고 최후 통첩했다.

김 의장은 이날 긴급 성명을 내어 이같이 밝히고 "이 것이 마지막 경고"라고 말했다. 늦어도 이날 밤 사이 경찰 등의 공권력을 추가 투입해 국회 내 야당 농성장을 강제 진압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김 의장은 "국회의장은 여야 간 대화와 타협의 정치를 복원하는 것과 더불어 국회 내의 어떠한 불법과 폭력에 대해서도 단호하게 대처하고 법 질서가 회복되도록 하는 책임이 있다"며 "그 책임을 끝까지 다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여야는 더 이상 국민을 실망시켜선 안 된다"며 "여야 협상대표는 당장 만나 조건 없이 대화에 나서라"고 강력 촉구했다.

그는 "며칠 전 여야 협상대표가 '가합의안'을 마련한 적이 있다"면서 "조금만 더 노력한다면 여야가 합의를 못할 이유가 전혀 없다. 빨리 협상을 마무리하고 최종 결론을 내려 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여야 강경론자들을 의식한 듯 "각 당 의원들은 협상대표들에게 전권을 부여하여 협상이 책임있게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해 줄 것을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김 의장은 한나라당이 줄기차게 요구하고 있는 법안 직권상정과 관련해 "직권상정에 대해 최대한 자제해 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협상에 진척이 없이 지금과 같은 국회 장기 파행이 계속된다면 그 피해는 국가와 국민에게 돌아갈 것이기 때문에 국회의장으로서 역사 앞에 외로운 결단을 내릴 수밖에 없다"고 여야 정치권에 경고했다.

김 의장은 끝으로 "여야 지도부는 국민이 바라보고 있음을 잊지 말라"며 "책임 회피 또는 책임 전가를 하지 말고 중심을 잡아 달라"고 거듭 호소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