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 전범기업과도 프랜들리?
상태바
이명박 대통령, 전범기업과도 프랜들리?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9.01.14 17:04
  • 댓글 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리랑 3호 발사 미쓰비시 선정 반발 거세... "하필 전범기업에 맡기냐"

한일 두 정상이 무슨 얘기를 나눴길래...
이명박 대통령과 아소 다로 일본 총리가 12일 청와대에서 공동기자회견을 마친 뒤 악수를 나누며 밝게 웃고 있다. (사진=청와대)
한국의 미래 위성인 아리랑 3호 발사 사업자로 정부가 일본의 전범기업 미쓰비시중공업을 선정한 데 대해 야당 등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왜 하필 우리의 미래 사업을 전범기업에게 맡기냐는 것이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은 최근 "미쓰비시중공업이 아리랑 3호 발사 사업을 수주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미쓰비시중공업이 항우연이 개발하고 있는 다목적 실용 위성인 아리랑 3호를 2011년에 쏘아 올리게 된 것이다.

이러한 사실이 알려지자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등 주요 야당들은 14일 일제히 반발하며 미쓰비시 선정을 즉각 철회하고 용역 계획을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을 촉구했다.

미쓰비시중공업은 2차대전 당시 조선 소녀 300여 명을 '조선인 근로정신대' 이름으로 일본으로 강제로 끌고가 노역을 시켰던 전범기업이다. 노역을 시키면서도 임금과 식사를 제대로 제공하지 않았고, 이후 피해자 유족들의 사과나 보상 요구마저 거부해 우리 국민들의 거센 분노를 샀다.

민주당 김현 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어 "이런 기업에 어떻게 우리 국민의 자긍심이자 미래 산업의 희망인 아리랑 3호 발사 용역을 준다는 말이냐"며 "미쓰비시중공업에 대한 미래 전략 산업인 아리랑 3호 발사 용역 계획을 즉각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김 부대변인은 특히 '이명박 대통령이 러시아에서 일본 미쓰비시로 사업자를 교체했다'는 13일치 <요미우리> 보도 내용을 거론하며 "한일 신시대를 위해 전범기업과도 프랜들리하느냐"고 이 대통령을 집중 비난했다.

그는 "친구 봐주기도 부족해 일본 기업과도 프랜들리하겠다는 몰지각한 태도에 경악을 금할 길 없다"며 "전범기업에게 면죄부를 쥐어 주는 것이 미래 지향적인 동반자 관계냐"고 거듭 목소리를 높였다.

민노당 박승흡 대변인은 "한일 간의 굴절된 역사를 고스란히 안고 있는 사업체에게 미래 전략산업인 아리랑 3호의 미래를 맡긴다는 것을 국민 감정이 거부하는 것은 상식"이라며 "미쓰비시 선정을 당장 철회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미쓰비시는) 러시아 업체와 달리 기술 이전을 하지 않음으로써 미래 항공우주산업 발전에 어떠한 보탬도 되지 않는다"며 "한일 간 경제교류협력이 민족사적 가치보다 앞설 수 없는 만큼 당장 보류하고,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앞서 근로정신대 할머니와 함께하는 시민모임 등 9개 시민단체들도 13일 공동성명을 내어 "과거에 대한 반성도 사죄도 없는 전범기업의 손에 한 나라의 우주항공 산업의 미래를 맡길 수 없다"며 "당장 미쓰비시 선정을 파기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미쓰비시는 태평양전쟁 당시 수많은 우리 선조들을 자신들이 운영하는 탄광으로 군수공장으로 끌고가 소나 말처럼 부려먹다 끝내 죽음에 이르게 한 1등 전범기업"이라며 "이번 결정은 일제 식민통치의 뼈아픈 역사적 교훈을 망각하고 국민 정서를 철저히 외면한 반민족적 행위"라고 맹규탄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8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소리 2009-02-12 11:13:40
모든 결과는 여러분이 이명박을 선출했기에 이런 결과가 온겁니다. 누구 탓하지마세요. 인과응보입니다. 당신들 손목아지로 선택했음 톡톡히 당하고 사세요들.!!!

ghkdthroEhddl 2009-02-02 11:20:38
그대는 어찌하여 국민들을 죽이고 나라를 말아 먹으려 하는가.노무현의 실정으로 반사이익을 얻어 대통령에 당선된 당신 죽이고 싶을 만큼 밉다.각성하라 어찌 나라를 이모양 이꼴로 만드는가.증말 싫다싫어 국가 운영을 어찌 일개 개인 사업체 경영하듯 하려 드는가

용회 2009-02-01 11:46:22
그러면 경제 살리는 일은 하지 않고 방송장악, 대운하강행, 사회적 약자 소외, 남북긴장고조 등 국가지도자의 자질을 의심케 하는 짓만 하는가? 모든 국민이 모두 나라를 살리는 각 분야의 전문가이다. 이명박은 이런 국민과 상의하지 않고 왜 제 멋대로 나라를 흔들고 있나. 국민을 무시하는 정치지도자의 말로는 비참할 뿐이다.

도깨비 2009-01-31 23:32:10
두가지 얼굴의 한국국민? 여기 글쓰신분들 본인이 대통령이 되었을때 어떤 결정을 내려애 할까 생각을 해본적있나요? 아니면 요즘 나도 모르게 다 발목잡고 비판의 한목소리하면 나 지성인이고 애국자 된것 같은가요? 본인들의 이중자대 한번 생각해보실래요 당신은 일본에대해 얼마나 알고계십니까? 1945년이후 일본이 어느 방면에 얼마나 전향적인 방향으로 바뀌었는지 일본에 대한 맹목적인 반대와 반발을 알고계신지..여러분은

이근선 2009-01-31 19:42:45
도대체 대통령이 누구에게 물어보고 이런짓을 하는것인가?!
이런 상황이 정말 국민의 정서에 조금이라도 맞는걸까?
일본인들이 이런 한국의 대통령을 보고, 이런 대통령을 둔 국민들을 얼마나 한심해 할까??
실익도 전혀없고 자존심도 없는 대통령의 결단(?) 정말 창피해서 이나라 못살겠다.
내가 국민을 그만두던지, 대통령이 그만두던지 결판을 내야할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