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이 나라 인권은 죽었다... 철저히 진상규명하라"
상태바
야당 "이 나라 인권은 죽었다... 철저히 진상규명하라"
  • 김주미 기자
  • 승인 2009.01.20 10:3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용산 재개발 현장에서 20일 경찰의 강제 진압으로 농성 철거민 5명이 숨지는 참사가 빚어진 데 대해 민주당 등 야당은 "이 나라의 인권이 죽었다"며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민주당 이재명 부대변인은 논평을 내어 "80년대 공안정국으로 회귀하는 길목에서 대한민국의 민주주의가, 대한민국의 인권이, 인간의 존엄과 가치가 모두 죽어 버렸다"고 개탄했다.

이 부대변인은 "권력 사유화를 통한 MB식 독재 폭압 정치가 경찰을 충성 경쟁으로 내몰더니 결국 광기의 살인집단으로 만들었다"고 비난했다.

이어 "국민을 보상금 몇 푼 던져주면 죽어도 그만인 공사판 인부쯤으로 치부하고, 무관용과 독선이 판치는 현실에 눈물이 난다"며 "얼마나 많은 피를 흘리며 확보해 온 인권인데, 어떻게 만들어 온 인간의 나라인데 이럴 수가 있느냐"고 울먹였다.

이 부대변인은 "이제 대한민국의 인권은 죽었고, 경찰은 더 이상 민중의 지팡이가 아니라, MB정권의 살인도구일 뿐"이라며 "이명박 정부는 국민의 인권과 나라의 안위를 걱정하는 지도자가 아니라 사욕에 눈먼 비인간적 약탈 집단임이 폭로됐다"고 주장했다.

자유선진당 이명수 대변인은 "참으로 불행한 사건이 아닐 수 없다"며 "정부는 즉시 이번 사고의 발생 원인과 진상을 철저하게 밝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변인은 "경찰이 무리하게 과잉 진압을 한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가 나타나고 있다"며 "정부는 이번 사건의 책임 소재를 분명히 규명하고, 다시는 이 같은 불상사가 재발하지 않도록 방지 대책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민주노동당은 이정희 부대표를 현장에 급파하는 등 진상조사단을 꾸려 이번 충돌 사태에 적극 대응하기로 했다.

민주당과 민주노동당은 이번 사태의 지휘 책임을 물어 원세훈 행정안전부장관과 김석기 서울경찰청장의 파면을 요구할 예정이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용후 2009-01-20 22:11:44
사람 목숨을 파리 목숨처럼 생각하는 저런 폭력집단이 권력을 잡고 있는한
이나라에는 영원히 인권은 없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