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용산 특공대 투입 김석기 청장이 승인"
상태바
경찰 "용산 특공대 투입 김석기 청장이 승인"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9.01.20 17:3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수정 서울경찰청 차장 브리핑... 과잉진압 논란 및 책임자 처벌 요구 거세질 듯

▲ 백동산 용산경찰청장이 20일 오후 6명의 생목숨을 앗아간 '용산 참사' 관련한 브리핑에서 참담한 표정을 짓고 있다.
ⓒ 데일리중앙 이성훈
철거민 등 40여 명이 목숨을 건 생존권 투쟁을 벌이던 서울 용산 재개발 철거 현장에 경찰 특공대를 투입해 강제 진압 작전을 펼치도록 최종 승인한 사람은 김석기 서울지방경찰청장인 것으로 확인됐다. 김 청장은 지난 18일 차기 경찰청장으로 내정됐다.

김수정 서울지방경찰청 차장은 20일 오후 서울 용산경찰서에서 '용산 참사' 관련 브리핑을 갖고 "19일 저녁 7시 김석기 서울경찰청장이 주재하는 대책회의에서 경찰 특공대 투입을 김 청장이 최종 승인했다"고 밝혔다. 청장과 차장, 기능별 부장들이 참석한 이 회의에서 김 차장이 특공대 투입을 건의했고, 김 청장이 이를 받아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이에 앞서 철거 현장 강제 진압 작전과 관련해 19일 오후 12시30분부터 1시간 동안 서울경찰청 차장, 기동본부장, 정보부장, 경비부장, 용산경찰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현장대책회의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백동산 용산경찰서장이 처음으로 특공대 투입을 건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차장은 특공대 투입 이유에 대해 "특공대가 일반 경찰보다 고도로 훈련된 대원이라 어떠한 위험이 있더라도 지혜롭게 대처하고 처리할 것으로 기대했다"고 설명했다.

경찰은 또 점거 농성 이틀 만에 조기 진압에 나선 데 대해서도 "(농성장이) 도심지였고 하루종일 화염병을 투척하고 있어서 일반 시민에게 심각한 피해를 줄 수 있다고 판단해 일찌감치 특공대를 투입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대참사를 부른 용산 철거 현장 강제 진압 작전에 특공대 투입을 차기 경찰청장이 최종 승인한 것으로 확인됨에 따라 과잉 진압 논란과 함께 책임자 처벌 등 정치권 공방이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민주당과 자유선진당, 민노당, 진보신당 등 주요 야당들은 이명박 대통령의 사과와 원세훈 행정안전부 장관(국정원장 내정자), 김석기 서울경찰청장의 즉각 파면을 요구하고 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미배 2009-01-20 21:28:54
저렇게 하면 대규모 불상사가 벌어진다는 것은
초등학생 지능 수준이면 알텐데 어떻게 저렇게 무모하게 진압에 나설 수 있나.
진짜 시민들의 생명은 목숨이 아니라고 생각한 것인가. 정말 화가 난다.
경찰이 민중의 지팡이라고 하더니 이제 보니 민중의 살인자로군.
이런 말 안들을려면 경찰은 진짜 참회를 많이 해야 한다. 변해야 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