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총리 "불법... 불법..." 이라는 말로 유감 표명
상태바
한 총리 "불법... 불법..." 이라는 말로 유감 표명
  • 주영은 기자
  • 승인 2009.01.20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산 참극' 정부 입장 발표... 철거민 투쟁 오히려 더 격렬해질 듯

▲ 한승수 국무총리가 20일 오수 서울 세종로 정부 중앙청사에서 '용산 참사' 관련한 정부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 데일리중앙
한승수 국무총리는 20일 용산 재개발 철거 현장에 대한 경찰의 무리한 진압으로 6명이 숨지는 대참사가 일어난 데 대해 깊은 유감을 나타냈다.

한 총리는 이날 오후 지방 출장 중 급히 서울로 올라와 세종로 정부 중앙청사에서 용산 참사 관련한 정부의 입장을 담은 이른바 '용산 사고대책 발표문'을 발표했다.

한 총리는 발표문에서 "정부는 이번 일이 발생한 원인과 경위를 최대한 신속하고 철저하게 조사하겠다"며 "불법 점거와 해산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과정에 대해 한 점의 의혹도 없도록 진실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 과정에서 불법 행위가 드러나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조치할 것이며, 불법 폭력 행위는 어떠한 경우에도, 어느 누구에 의한 것이라도 결코 용납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경찰의 무리한 과잉 진압과 이에 따른 참사에 대한 유감이라기보다는 길거리로 내몰린 철거민들이 불법 점거 농성을 벌여 어쩔 수 없이 생긴 일이라는 뜻으로 읽혀진다.

한 총리는 특히 피해자들에 대한 보상과 철거민들에 대한 대책 마련보다는 '불법'이라는 말을 여러 차례 사용하며 철거민들의 불법 폭력 시위 엄단에 초점을 맞췄다.

정부가 이번 참사의 책임을 철거민들에게 떠넘기는 듯한 태도를 보임으로써 도심 재개발 철거 현장에서의 철거민 투쟁이 더욱 격렬해질 수도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다음은 한 총리가 발표한 정부 발표문 전문이다.

존경하는 국민여러분,

오늘 이른 아침, 참으로 안타깝고 불행한 일이 일어났습니다.

서울 용산 재개발 지역의 불법 점거농성을 해산하는 과정에서 화재로 인해 많은 인명을 잃는 대단히 불행한 일이 발생하였습니다. 이유여하를 불문하고 국무총리로서 깊은 유감의 뜻을 표합니다.

이로 인해 법을 집행하던 경찰관 한명이 귀중한 생명을 잃었고 시위 중이던 다섯 사람도 귀한 목숨을 잃었습니다. 그리고 십수 명이 부상을 당했습니다.

먼저 유명을 달리하신 분들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 여러분에게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정부는 이번 일이 발생한 원인과 경위를 최대한 신속하고 철저하게 조사하겠습니다. 불법 점거와 해산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과정에 대해 한 점의 의혹도 없도록 진실을 밝히겠습니다.

이 과정에서 불법행위가 드러나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조치할 것입니다. 불법폭력행위는 어떠한 경우에도, 어느 누구에 의한 것이라도 결코 용납될 수 없습니다.

이를 위해 정부는 오늘 오전에 긴급대책회의를 갖고 진상규명과 사후수습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미 검찰에 진상규명을 위한 수사본부를 설치하였고, 서울시에도 사고수습본부를 설치토록 하였습니다.

정부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여 오늘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만반의 대책을 강구하겠습니다.

국민 여러분께서도 법과 질서를 지키는 데 앞장서서 다시는 이러한 불행한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협조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거듭 명절인 설을 며칠 앞둔 이 시기에 이와 같이 불행한 일로 국민 여러분께 큰 심려를 끼쳐드린데 대하여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주영은 기자 chesil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