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임자 처벌 물타기? 박희태, '선 진상규명' 거듭 강조
상태바
책임자 처벌 물타기? 박희태, '선 진상규명' 거듭 강조
  • 최우성 기자
  • 승인 2009.01.21 11:28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나라당 박희태 대표(앞줄 오른쪽에서 두번째)와 홍준표 원내대표(왼쪽) 등 당 지도부가 20일 용산 참사 현장을 찾아 주변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한나라당)
박희태 한나라당 대표는 21일 '용산 참사'와 관련해 이른바 '선 진상규명, 후 문책' 입장을 거듭 밝혔다. 이는 책임자를 당장 파면하라고 국정조사를 실시해야 한다는 야당의 주장과는 배치되는 것이다.

박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용산사고 관련 당직자회의'에서 "우선 이 사건에 대해서 우리 당의 공식적인 입장은 먼저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고 거기에 따른 책임 소재를 가리겠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진상 규명은 물론 당국에서 해야겠지만 우리 나름대로도 진위를 알아보고 여러 가지 사후 대책도 마련하기 위해 장윤석 제1정조위원장을 조사단장으로 임명해서 어제도 열심히 현장에서 노력했다"고 말했다.

한나라당의 이러한 입장은 분노한 민심과 야당의 책임자 처벌 요구에 대한 물타기로 여겨진다. 진상조사 명분으로 시간을 번 뒤 분노한 여론이 가라앉기를 기다리겠다는 것이다.

박 대표는 이 사건을 검찰이 수사하고 있는 데 대해 "이 사안이 중대하기 때문인 이유도 있지만 또 한편으로는 경찰도 이 사건의 한 당사자라는 입장에서 결정을 한 것 같다"며 "매우 적절하고 신속한 결정이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상현 대변인은 회의 직후 비공개 부분 브리핑을 통해 "참석자들 모두는 야당이 이번 사고에 대해 정략적으로 이용해서는 안 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분위기를 소개했다.

이 회의에서 장윤석 진상조사단장은 "경찰의 체증 자료와 현장 사진, 관계자 진술 등을 종합 수집해 19~20일 사이에 벌어진 도심 피해 상황에 대해 종합 보고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신지호 의원은 "무단 점거된 건물 옥상에서 화염병이 망루로 던져지고 그 후 불길이 갑자기 치솟았는데 '누가 왜 화염병을 던졌는가'가 사고의 열쇠"라며 "국회 행정안전위에서 이에 대해 적극 규명하겠다"고 말했다.

최우성 기자 rambo435@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손장훈 2009-01-21 19:42:12
노련한 정치가가 뭐가 달라도 다르다.
박희태가 원내에 진출했으면 참 지금쯤 떵떵거릴텐데
원외라 좀 말발이 잘 안먹힐때도 있다도 들었다.
진상규명부터 하자는 것도 틀린 말은 아니다.
진상을 알아야 책임소재도 알고 관련자 문책도 하지.

장용학 2009-01-21 13:09:31
조사한답시고 현장 찾아가서 서민들고 악수나 하면서 시간끌면
여론이 잠잠해지겠지. 결국 책임자 처벌은 물거너 가는거지.
한나라당 머리에는 요런 것만 맴돌고 있는 모양이다.
머리 참 좋은데 쓴다. 그러니 나라가 항상 사고나 터지고 불도저 토목공사나 하게 되는거지. 안그런가? 난 그렇게 생각하는데 반론있으면 붙어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