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당 "용산 참사는 학살극" 책임자 단죄 촉구
상태바
민노당 "용산 참사는 학살극" 책임자 단죄 촉구
  • 김주미 기자
  • 승인 2009.01.21 1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민주노동당 박승흡 대변인은 21일 국회 정론관에서 현안 브리핑을 통해 이번 '용산 참사'를 학살극으로 규정한다며 책임자 단죄를 촉구했다. (데일리중앙 자료사진)
민주노동당은 6명의 무고한 생명이 불에 타 숨진 '용산 참사'에 대해 "공권력에 의해 저질러진 학살극"이라며 책임자에 대한 단죄를 거듭 촉구했다.

민노당 박승흡 대변인은 21일 국회 브리핑에서 "용산 철거민 사망 사건은 참사와 비극이라는 말로 형용할 수 없다. 민주노동당은 이번 사태를 용산 학살로 규정한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용산 참사'를 학살로 규정한 이유에 대해 먼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것을 본분으로 하는 경찰이 국민을 적으로 규정하고 섬멸했다"고 주장했다.

또 경찰이 농성 현장에 시너가 있음을 알고도 기름에 물 붓듯 물대포를 뿌린 결과, 대량학살로 연결됐다는 것이다.

박 대변인은 "불을 피해 난간에 매달린 철거민들이 추락하는데도 매트리스 등 최소한의 안전 장치도 확보하지 않았다"며 "건물 가까이 소방차와 고가 사다리차는 아예 배치되지도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서민 중의 서민인 철거민을 상대로 경비 경험이 전무한 김석기 서울경찰청장과 군대 경험이 전혀 없는 이명박 대통령이 전쟁을 벌였다"면서 "작전 경험이 없는 사람들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말했다.

한편 민노당은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용산 학살사건에 대한' 당 대책위를 꾸리고, 이명박 대통령과 오세훈 서울시장의 대국민 사과를 요구했다. 아울러 공안내각의 총사퇴와 무분별한 뉴타운 개발의 전면 중단을 촉구했다.

이와 관련해 박 대변인은 "김 청장을 포함해 법과 질서를 숭배하며 민의를 억누르는 공안내각은 총사퇴해야 한다"며 "국무총리와 법무부 장관, 행정안전부 장관, 경찰청장, 국정원장 등 공안 라인의 경질은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또 이명박 대통령에 대해 "비록 대통령의 자리를 국민이 만들어줬지만 살인면허까지 준 것은 아니다. 권력을 틀어쥐었다고 민간인을 죽이는 공권력 행사가 결코 정당화될 수 없다"며 "국민 앞에 통렬히 사과하고, 재발 방지에 대한 지구만큼 무거운 대국민 약속을 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민노당의 '용산 학살사건에 대한' 대책위 공동위원장에는 이정희 의원, 이상규 서울시당 위원장, 박승흡 대변인이 포진했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