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김석기 서울경찰청장 구속 수사 촉구
상태바
민주당, 김석기 서울경찰청장 구속 수사 촉구
  • 김주미 기자
  • 승인 2009.01.22 11:5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민주당은 22일 국회에서 용산 참사 관련 의원총회를 열어 이명박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와 김석기 서울경찰청장의 구속 수사를 요구했다. (데일리중앙 자료사진)
민주당은 22일 용산 철거민 대참사와 관련해 이명박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를 거듭 촉구했다. 또 한승수 총리의 사퇴와 김석기 서울경찰청장의 구속 수사를 요구했다.

민주당은 이날 국회 제3회의장에서 의원총회를 열어 용산 참사와 관련한 국회 차원의 진상 조사와 책임자 처벌을 내용으로 하는 7개항의 입장을 결정했다.

조정식 원내대변인은 의총 직후 국회 브리핑에서 "이번 용산 참사는 MB정권의 밀어붙이기식 공안통치가 낳은 예고된 사건"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명박 정권은 아무런 사과와 반성도 없고, 이번 참사의 원인을 철거민에 돌리는 후안무치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비난했다.

민주당은 의총에서 ▲이명박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와 국정운영 쇄신 및 재발 방지 약속 ▲한승수 국무총리의 책임지는 자세 ▲원세훈 행정안전부 장관 즉각 파면 ▲김석기 서울경찰청장 파면 및 구속 수사를 촉구했다.

또 철저한 진상 조사와 재발 방지 마련을 위한 국정조사를 한나라당이 즉각 수용할 것을 요구했다. 검찰에 대해서는 편파 수사를 즉각 중단하고 경찰의 강경 진압에 대해 철저히 수사하라고 주문했다. 철거민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한 현 검찰수사팀의 즉각 교체를 주장했다.

조정식 대변인은 "지금 이명박 정권은 김석기 서울경찰청장을 경질하는 선에서 용산 참사를 봉합하려 하고 있으나, 이는 본질을 호도한 도마뱀 꼬리 자르기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러면서 "민주당은 이번 참사를 불러온 이명박 정권의 밀어붙이기식 국정 운영에 대한 근본적 전환과 일대 쇄신 그리고 책임자 처벌이 없이는 결코 사태가 수습되지 않을 것임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성** 2009-01-22 14:17:27
김석기 청장은 이참에 옷벗기고 구속 처벌해야 한다.
사람을 떼죽음으로 몰아넣고 자진 사퇴만 하는게 말이되느냐.
희생된 사람처럼 불에 타 죽일 수는 없어도 최고한 구속은 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