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정 "성완종이 건넨 3억, 기업문제지 우리 문제 아냐"
상태바
이재정 "성완종이 건넨 3억, 기업문제지 우리 문제 아냐"
  • 허윤하 기자
  • 승인 2015.04.29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자금 한도 초과 논란에 입장 밝혀... '물타기 작전'에 발끈

▲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은 29일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으로부터 3억원을 받은 사실에 대해 선거자금으로 납부할 수 있는 기업의 한도가 초과된 것이 문제일 뿐 당시 노무현 캠프의 문제는 아니라고 항변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허윤하 기자]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이 지난 2002년 대선 당시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에게 3억원을 받은 사실에 대해 기업의 선거자금 한도 초과일 뿐 문제가 될 사항은 아니라고 단호히 말했다.

당시 노무현 캠프 유세연수본부장이었던 이 교육감은 같은 충청 출신인 성 전 회장에게 선거자금을 요청한 바 있다.

지난 대선에서 박근혜 캠프 소속이었던 고위층 여권인사들의 불법 선거자금 수수 의혹이 도마에 오르자 성 전 회장과 야권인사들의 관계로 까지 의혹이 확산되고 있다.

이에 이 교육감은 29일 SBS 라디오 <한수진의 SBS 전망대>에 출연해 "당 내에서 충청기업 가운데 자금을 보완해줬으면 좋겠다는 얘기가 나와 평소 알고 지내던 성 전 회장에게 부탁했다"고 밝혔다.

본인은 이상수 당시 총무부 본부장의 부탁을 성 전 회장에게 전하고 답변을 다시 이 본부장에게 전한 것 뿐이란 입장이다.

따라서 원래 2억원을 요구했으나 1억원을 더해 3억원을 받았다는 사실에 대해서도 나중에 전해들은 얘기라고 언급했다.

문제는 이 3억원이 기업이 선거자금으로 낼 수 있는 한도를 넘어섰다는 사실이다.

이 교육감은 "기업이 일정 부분을 선거자금으로 낼 수 있는 법적 근거가 있기에 위법은 아니지만 성 전 회장이 보낸 돈이 영수증 처리를 할 수 없는 돈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도가 넘어섰던 것은 기업의 문제지 우리(노무현 캠프) 문제는 아니었다"고 주장했다.

되려 그 문제를 왜 이토록 크게 부각시키는지 모르겠다고 답한 이 교육감은 "어느 대선이든 대선자금에 대해선 철저하게 검증하고 확인하는 것이 사법당국의 책임이다"고 강조했다.

즉,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문제의 본질에 접근을 해야지 과거 일까지 몽땅 들춰내는 건 '야당 발목잡기', '물타기 작전'에 불과하다는 의미다.

지난 28일 박근혜 대통령이 대국민 담화 발표에서 성 전 회장의 특별사면 논란을 공식적으로 문제삼은 만큼 향후 '성완종 게이트'의 검찰 수사 방향이 야당에게로 향할 가능성도 좌시할 순 없는 것으로 보인다.

허윤하 기자 yhheo616@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