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임시국회, 폭력국회 제2라운드되나
상태바
2월 임시국회, 폭력국회 제2라운드되나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9.01.29 11:25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용산국회' 규정해 당력 총집중... 한나라당과 대접전 예고

▲ 새달 1일부터 열리는 2월 임시국회가 용산 참사를 비롯한 인사청문회, 법안 심의 등 핵심 쟁점을 둘러싸고 여야의 사활을 건 접전의 장이 될 전망이다.
ⓒ 데일리중앙
민주당은 2월 임시국회의 주요 의제로 용산 참사와 인사청문회, 법안 심의 등 세 가지를 선정하고 여기에 집중하기로 해 한나라당과의 불꽃 튀는 접전이 예상된다.

민주당은 특히 2월 국회를 '용산국회'로 규정할 만큼 용산 참사 관련해 당력을 총집중할 태세다. 대정부 질의와 상임위 등을 통해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 재발 방지 및 제도 개선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재개발제도 개선 및 철거민, 세입자 대책과 공권력의 강경 진압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인사청문회에서는 경제 위기 극복과 경색된 남북관계 해소에 대한 자질과 능력 검증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후보자의 도덕성과 편중 인사 문제가 핵심 쟁점이 될 전망이다.

통일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앞서 지난해 12월 18일 외통위 폭력 사태에 대한 박진 위원장의 공식 사과를 요구하기로 해 진통이 예상된다.

법안 심의 및 처리와 관련해서도 지난 연말연초 폭력 국회의 재판이 될 공산이 크다. 한나라당은 미뤄뒀던 각종 쟁점법안들을 2월 국회에서 무더기 처리할 방침이고, 민주당은 이른바 'MB악법'을 강행 처리할 경우 실력 저지하겠다며 '폭력국회' 제2라운드를 예고하고 있다.

정세균 민주당 대표는 "2월 국회를 용산 참사의 진상을 규명하고 MB악법을 저지하는 국회로 확실하게 만들어야 한다"며 "민주당은 한치의 오차도 없이 철저하게 MB악법을 저지하고 용산 참사의 진실을 밝히는, 책임까지 추궁하는 그런 국회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에 맞서는 한나라당의 입장도 강경하다. 홍준표 한나라당 원내대표는 "2월 국회가 시작되면 지난 1월 6일 교섭단체 합의안에서 약속한 법안들의 상정과 심의 처리에 만전을 기하겠다"며 "그 사이 문제됐던 쟁점법안 처리를 반드시 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여야는 2월 임시국회 의사 일정 등을 협의하기 위해 29일 오후 국회에서 수석부대표 회담을 열 예정이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메롱 2009-01-29 18:07:50
한나라당은 폭력방지법을 만든다고 생난리고
민주당은 국회의장 직권상정 방지법 만들려고 생지랄을 하고 있다더만
정말 가관도 아니네. 이 둘은 붙었다면 싸움질 할 생각부터 하는 구만.
국민들이야 죽든 말든 신경도 안써. 말로는 늘 국민 서민 중소기업 영세상인 어쩌구
저쩌구 하면서 부끄럽지도 않는 모양이지. 그놈들 참 볼수록 가관일세.

이선형 2009-01-29 16:24:46
대한민국 국회는 원래 그런 국회 아니었나.

골뚜기 2009-01-29 13:31:05
못본 국민들 많거든.
그렇게 해주면 좋지 뭐. 극장가서 액션영화 볼려고 해도 만원은 있어야 되는데
돈 안들이고 볼 수 잇으니 얼마나 좋으랴. 홍콩영화보다 더 재미있는 액션국회 영화.
제발 한번 더 보여줘. 이번에는 기왕 할거 죽기살기로 한번 치고박고 해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