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정부의 비정규직법 개정에 강력 반대
상태바
추미애, 정부의 비정규직법 개정에 강력 반대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9.01.30 09:28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간 연장은 비정규직의 악순환만 낳게 될 것"... 2월 국회 입법 시도 저지

▲ 추미애 국회 환노위원장.
민주당 추미애 국회 환노위원장은 30일 이명박 정부가 추진하는 비정규직 사용 기간을 현행 2년에서 4년으로 연장하는 법 개정을 강하게 비판했다.

추 위원장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어 "비정규직 기간 연장은 결국 비정규직과 실업의 증대로 이어지는 비정규직의 악순환을 낳게 될 것"이라며 "2월 국회에서 일방적 비정규직법 개정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오는 7월부터 정규직 전환을 의무화한 현행 비정규직법을 그대로 둘 경우 정규직 전환 대상인 97만명이 대량 해고될 것이라며 비정규직 사용 기간을 현행 2년에서 4년으로 늘리는 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정규직 전환의 부담 때문에 기업이 비정규직을 일시에 해고할 것이라고 단정하는 것은 근거가 미약하고 그 추정치 또한 상당히 왜곡 과장된 것이라는 지적이다.

추 위원장은 "실제로 기업들이 정규직 전환을 회피하기 위한 편법으로 비정규직을 일시 퇴직시킨 뒤 재고용하는 경우가 많고, 근속 1년 미만 근로자의 이직도 상당한 것이 현실"이라며 "따라서 단지 2년의 비정규직 사용 기간이 끝나기 때문에 일시에 97만명이 대량 해고된다는 주장은 근거가 미약하다"고 반박했다.

그는 또 중소기업중앙회의 최근 여론조사 결과를 언급하며 "앞으로 비정규직 해고의 주된 원인은 정규직 전환 의무 규정 때문이 아니라 경기 악화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비정규직 기간 연장은 경제 위기의 부담을 비정규직에게 일방적으로 전가하는 것이며, 그동안 정규직 전환에 대한 희망을 버리지 않고 차별을 감내해온 비정규직 근로자를 절망의 나락으로 내모는 결과가 된다"고 강하게 지적했다.

추 위원장은 "노사정 합의와 여야 합의 없는 비정규직 기간 연장 시도는 실업문제 해결은커녕 노동계와 국민적 저항만 불러일으켜 오히려 경제 위기를 심화시키고 비정규직 악순환만 초래할 것"이라며 정부의 비정규직법 개정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한편 추 위원장은 이날 오전 10시 지난 연말 475일 간의 분규 끝에 노사 합의로 비정규직 문제를 극적으로 타결한 코스콤을 방문, 노동계 관계자들과 비정규직 개정 문제에 대한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경우의수 2009-01-30 09:56:35
기간을 2년에서 4년으로 늘리면 우리나라는 아마 비정규직 천국이 되고 말 것이다.
안그래도 절반이 넘는 노동자가 비정규직인데 4년으로 연장하면 70~80%가 비정규직이 될 것이다. 이렇게 되면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제일 많은 비정규직을 양산하는 나라가 되겠지.
정부안대로라면 어느 기업이 정규직을 뽑겠나. 있는 정규직도 비정규직으로 몰아세울려고 온갖 수단을 다 동원하겠지.

암코양이 2009-01-30 19:48:05
차기 대권을 노리는 사람으로서 뭐 나무랄 일은 아니다만
박근혜와는 너무 대조적이다. 박근혜는 꿈쩍도 안해도 지지율이 계속 올라가는 모양인데
추미애는 왜 지지율이 정체돼 있을까. 민주당이라서 그런가.
추미애 말이 다 맞는 것은 아니다만 대체로 공감할 만하고 똑똑한 줄은 안다만
대변신을 꾀하지 않고는 박근혜를 도저히 넘지 못할 것 같은 예감이 든다.

사드 2009-02-01 17:44:23
남의 밥상에 숟가락만 하나 올려놓아도, 박그네를 칭송한다.
무임승차의 대가 박그네.
근데 진짜 문제는 박그네가 아무리 영민하다고 가정하더라도, 그의 슈퍼 추종자들이 대부분 친일파+재벌+영남패권주의라서 패거리정치의 극을 달리는 현 정권의 구렁텅이를 그대로 답습할 여지가 큰 것이다. 그게 바로 희망없음의 근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