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갑 "4월 재보선, 'MB 심판' 진보대연합"
상태바
강기갑 "4월 재보선, 'MB 심판' 진보대연합"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9.01.30 14:38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노당 창당 9주년 기자회견... "반MB전선 확대 위해 후보단일화도 가능"

▲ 민주노동당 강기갑 대표(가운데)는 30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반이명박 전선 확대로 4.29 재보선을 반드시 승리로 이끌겠다고 밝혔다.
ⓒ 데일리중앙 이성훈
강기갑 민주노동당 대표는 30일 "4.29 재보궐선거에서 반드시 이명박 정권과 한나라당을 심판하겠다"고 선언했다. 이를 위해 반MB(반이명박) 세력을 하나로 모으는 진보대연합을 이루겠다고 밝혔다.

강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창당 9주년 기자회견을 열어 "4월 재보선은 1% 특권 정치에 대한 서민들의 심판이고, 민주주의를 후퇴시킨 정권에 대한 국민들의 심판"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우리 국민의 한결같은 열망은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의 일방독주를 멈추게 하는 것이며, 4.29 재보선은 그 첫 출발점"이라며 "민주노동당이 앞장서서 반민생 반민주 정권을 단호하게 심판하고 청와대의 국회무력화, 한나라당의 의회독재에 강력한 제동을 걸겠다"고 강조했다.

민노당은 특히 재보선 승리를 위해 진보세력을 '반이명박 전선'으로 하나로 묶는 등 다양한 선거 전략을 짜고 있다. 진보대연합은 물론이고 반MB 전선 확대를 위해서라면 제 세력과의 선거연합이나 후보 단일화도 염두에 두고 있다.

강 대표는 "이명박 정권의 독주에 제동을 걸 수 있다면 어떤 제약도 뛰어넘어야 한다"며 "민주노동당은 이명박 정권을 심판하기 위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큰 정치행보를 이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민노당 박승흡 대변인은 "이기는 것이 우리의 목표"라며 "이기기 위해서, 아래로부터 당원들의 지혜를 모으고 필요한 절차는 가장 빠르게 밟아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후보단일화 시기와 관련해 "2월 15일 울산에서 열리는 중앙위에서 4월 재보선에 대한 당의 기본 방침을 토론하고 결정 할 예정"이라며 "중앙위 속에서 결론이 내려지면 공식적으로 발표하고 진보대연합과 선거 전략 등이 구체화되고 속도감있게 전개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민노당의 이러한 선거 전략은 진보신당 조승수 후보의 당선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는 울산 북구의 선거 판세에 결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보여 4월 재보선 최대 변수가 될 전망이다.

민노당은 또 용산 철거민 참사를 학살로 규정하고 이명박 대통령의 대국민 사죄와 김석기 경찰청장 내정자의 즉각 파면을 거듭 촉구했다.

강 대표는 "용산 참사는 경찰이 김석기 경찰청장 내정자의 승인 하에 벌인 잔혹한 살인진압사건으로 불고기집 사장이 불타 죽었고, 비디오 가게 아주머니가 경찰특공대에 구타당했다"며 "진상 규명은 김석기 내정자를 즉시 파면하고 대통령이 국민 앞에 사죄하는 것부터 시작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건설사 수익만 보장하고 영세 가옥주들과 세입자들을 대책 없이 거리로 내모는 뉴타운 재개발 사업은 즉각 중단하고 전면 재검토돼야 한다"며 뉴타운 사업에 대한 TV 생방송 범국민 토론회를 제안했다.

강 대표는 아울러 2월 임시국회 전략과 관련해 "MB악법의 본질은 민주주의파괴법이고 재벌특혜법이며 서민말살법이라는 것을 국민들이 이미 알고 있다"면서 "MB악법은 더 이상 논의의 대상이 될 수 없다"며 대여 공세를 한층 강화할 것임을 예고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용성 2009-01-30 20:02:31
반 이명박 전선, 반 한나라당 전선이군.

영석이네 2009-01-30 19:37:25
구체적으로 어떻게 선거 전략을 가져가겠다는 건지 말해야지.
울산에서는 진보신당이 유리할 것 같고, 민노당이 약발을 발휘할 수 잇는 곳이 어디 있나.
괜히 말로만 헛수고 하는건 아닌지 모르겠다. 진보신당에서도 이번에 의석 하나 확보해야지. 심상정 노회찬 이런 위인들이 보통사람인감? 웬만한 국회의원 서너명을 상대할 수 잇는 사람들 아닌가 말이다. 제발 민노당과 진보신당 좀 합쳐라.

잠자리채 2009-01-30 16:40:46
진보신당은 울산에 조승수를 내보낼 것 같은데
민노당이 어떤 대안을 갖고 있는지. 그냥 조승수가 될 것같으니까
후보를 내지 않고 밀어주겠다는 것인지. 제대로 단일화 협사을 하겠다는 것인지 궁금.
이참에 진보세력이 민노당이든 진보신당이든 하나로 합치는게 좋겠다.
그래야 막강한 한나라당에 맞서 제대로 한판 붙지. 안그런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