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인준안 가결... '메르스 총리' 오명 벗을까?
상태바
황교안 인준안 가결... '메르스 총리' 오명 벗을까?
  • 허윤하 기자
  • 승인 2015.06.18 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국회 대정부질문으로 첫 활동... 메르스 사태 해결이 첫 과제

▲ 이완구 전 국무총리가 사의한 지 52일 만에 자리에 오른 황교안 신임 총리가 향후 국정 전반을 어떻게 총괄할 지 관심이 집중된다.
ⓒ 데일리중앙
▲ 18일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총 278명의 국회의원이 투표에 참석한 가운데 찬성 156표, 반대 120표 무효 2표로 황교안 총리 후보자 인준안이 최종 가결됐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허윤하 기자] 황교안 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이 18일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됐다.

이완구 전 총리가 사퇴한 지 52일 만이다.

지난 10일 황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회가 끝난 뒤 여야는 인준안 처리를 놓고 찬반으로 입장이 크게 갈려 한바탕 입씨름을 벌여왔다.

하지만 야당이 이날 오전 의원총회에서 인준안 표결에 참석하기로 최종 결정하면서 인준안 여당 단독 국회는 극적으로 피했다.

딩초 이날 오전 10시로 예정된 국회 본회의에는 여당 소속 국회의원들이 일찌감치 참석한 가운데 야당 의원들은 40분이 지나서야 본회의장에 들어섰다.

투표에 앞서 단상에 오른 새정치연합 김광진 인사청문특위위원은 여당 의원들을 향해 "황 후보자가 지금 이 시기에 대한민국 총리로서 적임자라서 (동의)하는 것인지, 그저 다른 대안을 마련하기가 쉽지 않고 부결되면 정치 타격이 크니 그냥 동의하는 것인지 묻고싶다"고 언급했다.

이어 "피땀흘려 만든 나라의 총리를 대안이 없어서 선택할 순 없지 않냐"며 "여야와 국민이 공감하는 총리를 다시 선출하는 것이 책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면 새누리당 권성동 인사청문특위 간사는 "(인사청문회를 통해 황 후보자가) 국무총리로서 자질, 능력, 도덕성에 관해 특별한 문제가 없다고 판단했다"며 의혹을 일축시켰다.

이어 "이번 청문회가 정쟁으로 흐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야당이 요구한 청문회 기간도 늘려줬고 증인 채택도 수용했다"며 "그럼에도 야당은 아직도 자료제출이 미흡해 후보자 검증이 제대로 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인준안을 반대하는 야당을 비판했다.

여전히 여야 간 입장차가 극명하게 갈리는 가운데 이제 시선은 황 후보자 인준안의 가결여부로 향했다.

오전 11시8분께 시작된 투표는 20여 분이 지난 11시30분이 되서야 마감됐다.

투표 결과 278명이 투표에 참여해 찬성 156표, 반대 120표, 무효 2표로 황 총리 후보자 인준안은 최종 가결됐다.

그동안 인사청문회 전후로 '공안 총리', '메르스 총리'라는 비판을 받았지만 국가 재앙에 가까운 메르스 위기 속에서 이 사태를 해소시킬 만한 총리로 적합한지는 이후 판단해 볼 일이다.

황 후보자는 오는 19일로 예정된 국회 '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신임 총리로서 첫 발을 내딛을 예정이다.

과연 현 메르스 정국 속에서 국민들의 불안을 해소시키는 총리로 우뚝 설 수 있을 지 향후 활동이 주목된다.

허윤하 기자 yhheo616@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