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 혁신위, 막말의원은 공천에서 배제... 박지원은 예외?
상태바
새정치 혁신위, 막말의원은 공천에서 배제... 박지원은 예외?
  • 허윤하 기자
  • 승인 2015.06.18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정수준별 감점부터 공천배제까지... 구체적 내용·시점은 논의 중

▲ 새정치연합 혁신위원회는 18일 제3차 회의를 갖고 일정수준 이상의 당 통합 저해 행위를 한 의원들은 공천에서 배제하겠다고 밝혔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허윤하 기자] 새정치연합 혁신위원회가 당의 통합을 저해하는 막말행위에 대해 일정수준 이상일 경우 공천에서 배제하겠다고 밝혀 파장이 일고 있다.

혁신위는 18일 국회에서 3차 회의를 갖고 당 기강 확립 방안과 당 기득권 내려놓기 방안에 대해 4시간에 걸쳐 심도깊은 토론을 펼쳤다.

이후 정채웅 대변인은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당의 통합을 저해하고 기강을 무너뜨리는 막말행위에 대해선 당 윤리심판원에서 엄중히 조사해 합당한 조치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어 "일정수준 이하의 징계에 대해선 공천 과정에서 감점을 주는 방안과 일정수준 이상의 징계에 대해선 아예 공천에서 배제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고 언급했다.

단, 일정수준의 기준과 발언 시점에 대해선 구체적인 결론이 나오진 않았다.

하지만 추측컨대 그 대상은 '공갈사퇴'논란으로 물의를 빚은 주승용·정청래 국회의원과 조경태 국회의원 그리고 김경협 수석사무부총장 등으로 압축된다.

조 의원은 문재인 대표가 반칙으로 대표가 됐다며 거듭 비판을 서슴치 않았고, 김 수석사무부총장은 '비노는 새누리당의 세적'이라고 말해 새누리당에게서도 지적을 받은 바 있다.

정 대변인은 백브리핑에서 "일정수준이 무엇인지는 여러 의원들의 견해에 차이가 있어 합의점에 이른 것은 아니다"며 "지난 안병욱 윤리심판원장께서 혁신위에게 주문했던 내용에 대한 화답이다"고 설명했다.

덧붙여 "5년, 10년 전 막말 행위에 대해서까지 소급적용을 할 순 없다"며 "어느 시점부터의 당 통합 저해 행위에 대해서 공천 과정에서 불이익을 줄 것이냐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논의된 바 없다"고 딱 잘라 말했다.

관심을 모았던 박지원 국회의원의 발언은 단순히 정보 제공 차원에서 꺼낸 것으로 규정했다.

박 의원은 '당 내 신당 창당을 준비하고 있는 세력이 네 개 정도 있다'고 언급해 근래에 연이어 터지는 당 내 막말의원 대열에 합류할 뻔 했다.

이에 대해서 정 대변인은 "당 자체가 이 정도로 심각한 위기상황에 처해있다는 것을 알려준다는 의미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했다"며 "자기가 들은 정보를 발표하는 '정보제공 행위'이지 막말행위로 보기엔 무리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미 해당 발언에 대해서는 박 의원이 혁신위에게 입장해명을 한 것으로 알려져 큰 문제거리로 삼진 않은 것으로 보인다.

아무래도 내년 총선을 앞두고 의원들에게는 '공천'문제가 가장 예민하기 때문에 자칫 혁신위가 공천심사위나 윤리심판원처럼 특정 의원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처럼 보일까 우려스러운 면도 있다.

정 대변인은 "혁신위는 특정인에 대해 공천이나 당직 인선과정에서 불이익을 주고 말고의 권한은 없다"며 "다만 그런 (막말) 행위에 대해서 일정 정도 제재는 가해야 당 기강이 서기 때문"이라고 오해를 풀었다.

한편 혁신위는 오는 21일~22일로 예정된 워크숍을 마무리한 후 23일 오전 광주시청에서 당 기득권 타파와 관련된 구체적인 혁신안의 내용을 발표할 예정이다.

허윤하 기자 yhheo616@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