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여당·정부에 "메르스 사태, 함께 해결하자"
상태바
문재인, 여당·정부에 "메르스 사태, 함께 해결하자"
  • 허윤하 기자
  • 승인 2015.06.22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 특별성명 발표... 여야정 고위비상대책회의&메르스·가뭄 맞춤형 추경 제안

▲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는 22일 특별성명을 발표해 메르스 사태 해결을 위한 '여야정 고위비상대책회의'와 '메르스,가뭄 맞춤형 추경'을 제안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허윤하 기자]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는 22일 특별성명을 통해 중동기호흡증후군(메르스) 사태를 조속히 해결하기 위해 '여야정 고위비상대책회의'를 제안했다.

아울러 40여년 만의 최악의 가뭄까지 덮친 상황 속에서 '메르스·가뭄 맞춤형 추경' 편성도 고안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새정치연합은 이날 오전 9시로 예정됐던 최고위원회의를 비공개 회의로 전환하고 9시 30분 생중계를 통해 특별성명을 발표했다.

문 대표는 "'메르스 슈퍼전파자'는 다름아닌 정부 자신"이라며 "정부의 불통, 무능, 무책임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태롭게 하고 민생경제를 추락시켰다"고 날카롭게 지적했다.

이어 "박근혜 대통령의 진심어린 사과가 필요하고, 협력을 구할 것은 구해야 한다"며 "그것이 메르스 사태 해결의 출발점"이라고 분명히 했다.

벌써 메르스 사태가 발발한지 한 달이 넘은 시점에서 전문가들은 6월 중 메르스 종식은 가능성이 낮다고 입을 모으고 있어 끝이 보이지 않는 확산세를 멈출 만한 특단의 조치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문 대표는 "국회와 정부, 여야가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야 한다"며 "메르스·가뭄 국난 극복을 위한 초당적 협력체계를 구체적으로 뒷받침할 '여야정 고위비상대책회의' 구성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여기에는 '메르스 특별법'을 비롯해 추경을 포함한 서민경제 지원방안 합의가 포함된다.

구체적으로는 금융·정책자금·세제지원 등의 확대, 평택 등 피폐화된 지역경제에 대한 특별지원 등 종합적인 대책이 선행되는 것을 담고 있다.

더불어 감염병 관리기구와 전문병원설립, 정보공개 의무화, 확진 및 격리에 대한 생활보호 등 국가방역망 체계의 재구축과 공공의료 확충, 보호자 없는 병원 등 보건의료시스템 개선 방안 마련도 필요하다.

이어 문 대표는 '메르스·가뭄 맞춤형 추경'편성을 제안하면서 △예비비·재해대책비 △세출증액 추경 △법인세 정상화 등 세입확충 방안 △소상공인·중소기업지원·청년일자리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 어느때 보다 굳은 의지와 눈빛을 보인 문 대표는 "당은 메르스 및 가뭄 극복의 한 축으로 당 소속 단체장들과 함께 모든 당력을 모아 국민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데 앞장서겠다"며 당당한 각오를 드러냈다.

허윤하 기자 yhheo616@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