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사육장' 형제복지원 사건 진실을 밝혀내자"
상태바
"'인간사육장' 형제복지원 사건 진실을 밝혀내자"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5.06.24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형제복지원 피해자들, 국회 앞서 기자회견... 올해 안에 특별법 제정 촉구

"1980년 수많은 사람들이 아무런 죄도 없이 아무런 이유도 모른 채 강제로 형제복지원에 끌려가 불법 감금을 당했습니다. 강제노역, 아동 성폭력 그리고 구타로 인해 죽임을 당하고 암매장까지... 도저히 인간으로서 하지 않아야 할 짓들이 벌어졌고, 우리는 당하고만 살았습니다."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1980년 수많은 사람들이 아무런 죄도 없이 아무런 이유도 모른 채 강제로 형제복지원에 끌려가 불법 감금을 당했습니다. 강제노역, 아동 성폭력 그리고 구타로 인해 죽임을 당하고 암매장까지... 도저히 인간으로서 하지 않아야 할 짓들이 벌어졌고, 우리는 당하고만 살았습니다."

'인간사육장'으로 불리는 이른바 '형제복지원' 사건에서 살아남은 생존자들이 이 사건의 철저한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 제정을 거듭 촉구하고 나섰다.

형제복지원 피해생존자들은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국회는 형제복지원 피해생존자들에 대한 희망 고문을 멈추고 형제복지원 특별법 제정으로 진짜 희망을 밝혀라"고 촉구했다.

형제복지원 사건은 박정희-전두환 군사독재시절인 1975년부터 1987년까지 부산 형제복지원에서 일어난 잔인한 인권학대·유린사건이다.

국가 폭력에 의한 인간 말살이 워낙 잔인해 '인간사육장' '한국의 아우슈비츠'로 불린다.

'내무부훈령에 의한 형제복지원 사건 등 진상규명과 국가책임에 관한 법률' 에 대한 공청회가 오는 7월 3일 열린다.

지난해 7월 법안이 상정된 지 1년 만에, 지난 2월 국회 안행위 법안소위에서 잠깐 논의된 이후 이제야 법제정을 위한 공청회가 이뤄지는 것이다.

형제복지원 피해 생존자들에게 지난 1년은 1987년 형제복지원 사건이 벌어진 후 법안이 상정된 2014년 까지의 27년 만큼이나 길었다고 한다.

그러나 특별법 제정은 여전히 안갯속이다. 집권여당이 새누리당이 적극적이지 않은데다 박근혜 정부 역시 암울했던 과거의 국가 폭력사태를 들춰내는데 부담을 느끼고 있기 때문.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울면서 이제는 국가 폭력에 대한 진실을 밝혀달라고 호소했다.

"국회가 더이상 우리의 목소리를 외면해선 안 됩니다."
"대한민국의 한 국민으로 태어나 우리가 왜, 아무런 죄도 없이 어린 사춘기 시절에 독일의 아우슈비츠와도 비슷한 수용소에 끌려가 학살을 당하고 인권유린을 당하며 지금 현재까지도 악마의 소굴 같은 형제복지원 트라우마를 가슴에 품고 살아야 합니까?"

형제복지원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부산대책위 최승우 집행위원장은 "이제는 왜 아무것도 모르고 형제복지원에 끌려 갔는지, 붙잡아 가뒀는지, 진실을 밝혀달라"고 국회에 호소했다.

최 집행위원장은 중학교 1학년이던 14살 때 학교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가다 집 근처 파출소 순경에게 교복을 입은 채로 끌려가 5년 동안 지옥 같은 수용소 생활을 했다. 전두환 군사정권 시절이었다.

형제복지원 피해 생존자들은 국가와 부산시를 향해 잘못한 것에 대해 사과하고 최소한의 명예는 찾아줘야 하는 것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형제복지원 피해 생존자, 실종자, 사망자 유가족들은 국가 폭력에 의한 억울한 삶을 밝히고 희망을 달라고 했다.

유일한 희망은 억울한 자신들의 삶을 진상규명하는 것이라며 "만약 진실규명이 되지 않는다면 특단의 일들이 일어날 것"이라고 엄중 경고했다.

한편 형제복지원 피해 생존자·실종자·사망자 유가족 모임 한종선 대표 등은 공청회 날짜가 잡힘에 따라 국회앞에서 58일 간 벌여왔던 연좌농성은 이날 마감한다고 밝혔다.

"국회가 더이상 우리의 목소리를 외면해선 안 됩니다."

형제복지원 피해 생존자·실종자·사망자 유가족 모임은 정기국회에서 특별법이 만들어져 올해 안에 형제복지원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법제도 장치가 마련되기를 바라고 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