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연합 "검찰은 죽었다. 스스로 존재이유 부정했다"
상태바
새정치연합 "검찰은 죽었다. 스스로 존재이유 부정했다"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5.07.03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의 '성완종 리스트' 수사 결과에 총공세... '특검 만이 해답' 여권 압박

▲ 새정치연합은 3일 국회의사당 중앙홀(로텐더홀)에서 검찰의 성완종 리스트 수사 규탄대회를 열어 새누리당은 특검을 즉각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새정치연합이 지난 2일 발표한 검찰의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 중간 수사 결과에 대해 파상공세를 시작했다.

'친박무죄 비박유죄' '살아 있는 권력에 대한 면죄부 수사' '죽은 권력에 대한 부관참시' 등 강도 높은 비판이 쏟아졌다.

문재인 대표는 3일 국회에서 열린 당 의원총회에서 "국민들은 친박 권력실세 비리의혹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총체적 부실수사였음을 확인했다"며 "검찰은 권력의 편이 아니라 국민의 편에 설 마지막 기회를 걷어찼다"고 말했다.

문 대표는 "스스로 권력실세를 비호하는 정치검찰임을 만천하에 드러내고 자신의 존재이유를 철저히 부정했다"면서 "검찰은 국민들 앞에 부끄러운 줄 알아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종걸 원내대표는 "어제 검찰은 죽었다"고 선언했다. 검찰을 주도하고 있는 정치검찰들은 살고 나라의 안전과 범죄를 걱정하는 수천 명의 검찰들은 다 죽어버렸다는 것.

이 원내대표는 "어제 정치검찰이 발표한 성완종게이트 수사결과는 정부 실세들에 대한 면죄부를 발급했다는 세간의 말 뿐만이 아니라 박근혜정부 실세에 대한 검찰역사의 치욕적인 하명수사, 편파수사, 왜곡수사의 결정판"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도 정치검찰에 대한 성토가 쏟아졌다.

이번 검찰 수사를 '면죄부 수사'로 규정한 오영식 최고위원은 "검찰 스스로 권력의 시녀라는 오명을 벗을 수 있는 어쩌면 마지막 기회를 스스로 걷어 차버리고 권력에 기생하는, 칼부림을 일삼는 정치 검찰임을 다시 한번 만천하게 드러냈다"고 비난했다..

야당은 성완종 권력형 비리 게이트 수사의 핵심은 친박 실세들의 불법 정치자금과 불법 대선자금 수수 의혹으로 보고 있다.

오 최고위원은 "살아있는 권력 실세들에 대해서는 초동수사, 출국금지, 계좌추적도 일체 하지 않았다. 검찰이 한 것이라고는 사건을 뭉개고, 뭉그적거리다가 뭉텅이로 사건을 무혐의 처분해 버린 것"이라고 비판했다.

추미애 최고위원은 "검찰은 죽은 권력에게 부관참시를 가하고 살아있는 권력에는 오금도 펴지 못했다. 똑같이 공소시효가 지난 경우라고 하면서도 김기춘 전 비서실장은 수사의 'ㅅ(시옷)'도 해보지 못하고 노건평 씨에 대해서는 밤샘조사를 했다"고 지적했다.

추 최고위원은 "결국 대통령 지시대로 청와대의 가이드 라인대로 성완종 리스트 수사가 아니라 특별사면 수사로 대선 비리를 덮었다"면서 "드러난 검찰 짝퉁 리스트에는 비박 인사와 야당 정치인뿐이다. 상도의보다 못한 끼워 팔기"라고 말했다.

새정치연합 지도부는 한 목소리로 특검 당위성을 역설했다.

문재인 대표는 "국민들의 요구는 분명하다. 이제 권력에서 자유롭고 공정한 특별검사를 통해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는 것"이라면서 "새누리당과 박근혜 대통령이 특검 약속을 지켜야 할 때가 왔다"며 여권을 압박했다.

이종걸 원내대표도 이제 특검밖에 없다고 했다.

당 친박게이트대책위원장을 맡고 있는 전병헌 최고위원은 "결국 검찰은 살아있는 권력실세를 건드릴 수 없는 권력의 시녀에 불과하다는 사실이 만천하에 입증됐다. 친박권력형 비리게이트의 실체적 진실은 특검만이 해답이요, 출구라는 사실을 우리 모두가 함께 확인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상설특검이 아닌 진짜 권력실세의 비리 의혹을 캘 수 있는 국민이 신뢰하는 특검을 주장했다.

문 대표는 "대통령과 정권이 의혹의 대상이므로 상설특검법에 의한 특검은 해법이 아니다. 우리 당이 이미 제출한 별도 특검법에 의한 특검이 답이다.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은 지금 즉시 진실규명과 부패 청산을 위한 우리 당과 국민들의 요구에 답해야 한다"고 말했다.

새정치연합은 의총 직후 국회 중앙홀(로텐더홀)에서 검찰의 '성완종 리스트' 수사 규탄대회를 열어 여권을 향해 특검을 받아들일 것을 강력 촉구했다. 

새누리당은 그러나 국민적 의혹이 아직 남아 있다면 상설특검으로 남은 의혹을 규명하자는 입장이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