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여론조작 시인... 야당 "반인륜 지침" 맹공
상태바
청와대 여론조작 시인... 야당 "반인륜 지침" 맹공
  • 주영은 기자·김주미 기자
  • 승인 2009.02.13 15:34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 "조사 결과 모 행정관 개인 행위로 확인"... 민주당 "해외 토픽감" 총공세

▲ 민주당 정세균 대표(왼쪽에서 세번째)는 13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청와대의 여론 조작 문건이 사실로 확인되자 해외 토픽감이라며 맹비난했다.
ⓒ 데일리중앙 이성훈
청와대가 용산 참사의 여론 악화를 막기 위해 이른바 '강호순 사건'으로 불리는 군포 연쇄 살인사건을 적극 활용하도록 경찰청에 여론 조작을 지시했다는 민주당 김유정 의원의 폭로가 사실로 확인됐다.

청와대는 13일 "민주당 김유정 의원의 의혹 제기 이후 자체 경위 조사를 벌인 결과 온라인 홍보를 담당하는 국민소통비서관실 모 행정관이 개인적으로 경찰청 홍보담당관에게 이메일을 보낸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김 의원의 의혹 제기 이후 사흘 만에 사실 관계를 인정한 것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비록 사신이긴 하지만 이런 이메일을 발송하는 것은 청와대 근무자로서 부적절한 행위라고 판단해 해당 행정관에게 구두경고 조치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청와대 차원에서 공식적으로 지침이나 공문을 경찰에 내려보낸 적은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자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등 야당은 청와대가 또다시 사건을 축소 은폐하려 한다며 용산 참사 특검 도입 등 총력 공세에 나섰다.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청와대가 이렇게 여론 조작해도 되는 것인지 참으로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 국민 6명이 참혹하게 희생된 용산 참사를 덮기 위해서 또 대한민국 모두가 가슴 아파하는 연쇄살인 사건을 활용해라고 청와대가 지시했다. 해외 토픽감"이라고 맹비난했다.

조정식 원내대변인은 "청와대의 홍보 지침은 죽음을 죽음으로 덮으려는 반인륜적 지침이며,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국기문란 사건"이라며 "청와대는 여론 조작 지침을 누구의 지시에 의해 실행했는지 그리고 경찰청은 이 지침을 어느 선까지 보고해 실행에 옮겼는지 그 진상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대변인은 "민주당은 정권 차원의 축소 은폐 시도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며, 국회 운영위원회를 소집하여 청와대 비서실장 및 해당 수석 비서관, 여론 조작 지침을 실행에 옮긴 담당 행정관을 소환해 진상 조사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김현 부대변인은 "청와대가 윗선에 보고도 하지 않고 비서관과 상의도 하지 않고 행정관이 자기 멋대로 경찰청에 지시해도 문제가 되지 않는, 근무의 ABC도 없는 곳이냐"며 "국민을 바보 취급하는 뻔뻔한 해명으로 적당히 구렁이 담 넘어가듯 넘기려 들지 말고 제대로 해명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노동당은 "정권 안보를 위해 공적 여론까지 조작했다"며 이명박 정부를 독재정부라고 맹공격했다.

박승흡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청와대 행정관이 개인적 차원에서 국가적 현안인 용산 참사에 월권적으로 개입할 수 있을 정도로 청와대의 조직 기강이 무너졌다는 것이냐"며 "청와대 홍보 담당자가 경찰청에 업무 지시를 내릴 정도로 경찰 공권력이 허깨비인지 청와대는 분명히 답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 대변인은 "청와대는 이제라도 솔직하게 용산 학살의 파문을 군포 연쇄살인 사건으로 덮으려 했다고 이실직고하기 바란다"며 "아랫 사람 탓으로 사건을 대충 무마하려 들어서는 대통령의 리더십에 크나큰 타격을 받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주영은 기자·김주미 기자 chesil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두리모아 2009-02-14 10:22:44
행정관 혼자가 저런 끔찍한 일을 벌엿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사건을 축소 은폐하려고만 하지 말고 잘못을 솔직히 인정하고 국민에게 진정으로
사과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안되나. 저러니 청와대가 무슨 말을 해도 믿지 못하는거지.

강감찬 2009-02-13 19:18:37
어째 저런 일이ㅈ3ㅂ.
개탄을 넘어 절망스럽다. 나라꼴이 점점 개망니처럼 돼가는구나.

이준경 2009-02-13 17:23:14
국민을 얼마나 우습게 보면 저런 짓을 다하나 말이다.
정말 한심한 사람들이다. 이것이 우리나라 정치의 현주소요 자화상이다.
정치하는 사람들은 부끄러운 줄 알아야 된다.

사마호가 2009-02-13 16:45:59
이러다 이 정권 무너지는 거 아닌지 걱정된다.
어느 하나 수상하지 않은 것이 없다.
꼼수 위장, 세치기, 변장... 모든게 정상이 아니라 저런 냄새가 난다.
정상적일 것이라고 생각되는 것이 하나도 없다.
왜 이런지는 청와대가 더 잘 알 것이다. 국민들 좀 안심하고 살도록 내버려 다오.
가슴이 벌렁벌렁 뛰며 놀라지 않고 제대로 좀 살자.